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20세기가 석유의 시대였다면 21세기는 물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미래직업 100위 안에 ‘워터 소믈리에’가 상위권에 속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먹는샘물이 단순히 식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깨끗하고 맛있으며 건강에 좋은 물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자신의 건강, 미용 등에 적합한 좋은 먹는샘물을 찾기 위해 ‘워터 소믈리에’의 필요성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워터 소믈리에’는 먹는샘물에 대한 해박한 지식은 물론, 음식, 와인, 커피, 차(茶) 등에 대한 지식과 함께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물적·인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만족도를 이끌어내는 전문가를 말한다. 또한 레스토랑의 매출액 증대를 위하여 고객지향적인 서비스로 고객을 즐겁게 해주는 경영자의 자세를 갖춘 직업인이 되어야 한다. 메뉴와 조화를 이루는 먹는샘물을 추천하거나, 커피 추출에 적합한 최고의 물을 추천해주고, 차를 우릴 때 종류별로 적합한물을, 혹은 음식을 만들 때 최적의 물을 추천하거나 막걸리, 청주, 위스키, 소주 등 종류에 따라 적합한 물을 추천해주는 등 다양한 업무가 있기에 더욱 전문성을 지닌 직업인으로 각광받을 수가 있다.
이미 유럽, 미주의 고급호텔과 미쉐린 가이드 레스토랑에서는 ‘워터 소믈리에’를 채용하여 고객들에게 음식에 어울리는 먹는샘물을 추천해주면서 레스토랑 차별화전략에 성공했다. 우리나라에서도 먹는샘물의 소비가 확산되고 대중화됨에 따라 관광호텔, 미쉐린 가이드 레스토랑, 고급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워터 소믈리에’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에 와 있다.
본서는 국제소믈리에협회(ASI The Association de la Sommellerie Internationale)의 회원국인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KISA Korea International Sommelier Association)에서 주관하는 ‘워터 소믈리에 자격증’ 취득과 ‘한국 국가대표 워터 소믈리에 경기대회’ 준비를 위한 예상 문제집으로써 ‘워터 소믈리에’가 알아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어졌다.
본서의 특징은 ‘워터 소믈리에’ 자격검정의 필수교재인 ‘워터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한국 국가대표 워터 소믈리에,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소속의 출제전문위원, 워터 소믈리에 교육 담당자 등 먹는샘물 전문가들이 직접 출제한 문제로 난이도별 등급 표시를 하여 이해도를 높였다.
앞으로는 ‘워터 소믈리에’의 직업이 더욱 각광을 받게 될 것이며 호텔, 레스토랑뿐만 아니라 백화점, 대형마트, 워터 바, 수자원 개발공사, 먹는샘물 수입회사, 먹는샘물 유통회사, 정수기 회사 등 확장된 영역에서의 활약이 기대된다. ‘워터 소믈리에’를 꿈꾸는 많은 사람들이 본서를 통해 ‘워터 소믈리에’로서 꿈을 펼치기를 바라며, 새로운 직업에 도전하기를 기대한다.
2018년 4월
워터 소믈리에 자격검정 예상문제집 저자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