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학 논술 최신 기출문제 완벽 수록
* 논술문 작성방향과 모범 예시답안 제시
* 필수 핵심 이론으로 기출문제 철저 분석
* 임용단기 imyong.conects.com
* 다음카페 cafe.daum.net/eduism
논술에는 정답이 있다.
논술은 주어진 문제에 대한 정답을 글로써 서술하는 것이다. 따라서 ‘문제’에 대한 ‘정답’으로서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이때 정답이 되는 것은 교육학 이론이다. 따라서 논술을 준비함에 있어서의 기본 전제는 문제에 대한 답으로서의 ‘주제’ 확보라고 할 수 있다. 가령, 아무리 뛰어난 문장력, 사고력, 구성력을 발휘하여 훌륭한 글을 서술했다고 하더라고 정작 그것이 문제가 요구하는 사항에 부합되지 못하여 논술의 주
제가 ‘정답’으로서의 조건에 충족되지 못했다면 아예 평가의 대상에서 제외될 수밖에 없다. 즉, 이론을 바탕으로 구성하지 못한 답안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논술준비는 효율적이어야 한다.
교육학 논술 역시 하나의 시험이다. 그러므로 논술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발문과 제시문을 통한 근거의 확보와 이를 바탕으로 한 편의 완성된 글을 쓰는 방식의 숙지가 필요하다. 우리 주변의 수많은 논술교재에는 모범 예문과 제시문, 배경지식 설명 등이 있지만 그 어디에도 ‘정답의 기준은 어떻게 찾아야 하며, 논리는 어떻게 전개해 나가야 한다.’라는 구체적인 설명이 없다. 그러다 보니 ‘논술은 감이나 기본 소양으로 풀어야 하는 것’쯤으로 생각하고 일찌감치 포기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논술 문제는 배경지식이나 감으로만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논술은 주어진 단서들을 조합하여 답을 찾아 나가는 정교화 과정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다. 따라서 논술준비에는 정확하고 구체적인 지침이 반드시 요청된다.
논술준비는 훈련이 필요하다.
논술 문제는 지식-이해 및 적용-분석-종합-평가 등 고등 정신능력까지도 평가하는 문항이다. 이러한 문항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학습방법을 익히고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정확한 이론을 적용하여 논리적으로 글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많은 제시문의 독해와 답안 작성을 통한 반복적 훈련이 필요하다. 이러한 능력은 단기간의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양질의 자료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훈련이 필수적이다.
이 책은 최근 5년간 시행된 중등 교육학 논술, 예시문항, 초등 교직 논술, 교육행정고시 문항을 모두 수록하였다. 각 문항별로 출제 근거를 통해 어떻게 답을 찾아가는지 정교화과정을 제시하였다. 최고의 자료를 찾아 최선의 작업을 하였으므로 정답을 파악하고 실력을 다지는 데 훌륭한 가이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