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초급 2 (교재 + MP3 CD 1장)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한국어교육연구회 (지은이) | 한글파크 | 2011-01-07
대학에 진학하는 외국인 유학생의 성공적 유학 생활의 전제가 되는 것이 한국어 구사 능력이다. 다수의 유학생이 대학 강의를 이수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는 기존의 다수 한국어 교재들이 그 대상을 일반 목적 학습자로 하고 있어 학문 목적 학습자들의 요구를 적절히 반영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학문 목적 학습자라도 초급 단계에서는 기본적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되므로 초급 1에서는 일반 목적 학습자의 교육 내용과 유사한 내용을 학습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주제, 상황, 기능 등을 대학 생활과 연관되게 구성하여 자연스럽게 대학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익힐 수 있게 하였다. 또한 관련 어휘 확장 부분을 따로 기본적인 어휘 실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초급2』는 총18과로 구성되어 있고, 유창성과 정확성을 함께 습득할 수 있도록 연습 과제와 활동을 균형 있게 배분하였습니다.
*생각해 봅시다.
- 주제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진을 보고 이야기할 수 있게 했다.
*대화
- 단원별 주제와 관련된 상황과 장면을 대화로 제시했다. 세 개 대화가 제시되는데 세 번째 대화는 앞의 두 개 대화에 나온 어휘와 문법을 다시 한 번 복습할 수 있게 하였고 한국어 구어의 특성을 반영하여 실제적, 실용적인 표현을 중시했다.
*관련 어휘
- 단원별 주제와 관련된 어휘들을 심층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제시하였다. 단원별 어휘는 빈도수와 난이도를 고려하여 배치하였고 주제와 관련하여 난이도가 높더라도 포함했다. 발음이 어려운 어휘들은 발음 기호를 제시하여 연습할 수 있도록 했다.
*문법
- 단원별로 주제와 기능에 맞는 문법 요소들을 우선적으로 배열했다. 그리고 연습을 할 수 있게 연습 문제도 같이 제시했다.
*듣고 말하기
- 단원별로 학습하게 될 주제와 기능, 문법이 함축적으로 포함되어 들은 후 말하기 활동으로 진행하게 했다. 활동이 실제 생활로 전이되게 과제로 제시했다.
*읽고 쓰기
- 단원별로 주제와 관련된 글을 읽고 이해한 후 쓰기 활동 과제로 진행하게 했다. 학습자가 다양한 글을 읽고 학습자 중심의 쓰기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작문 중심의 연습활동으로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