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수험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8종의 검정 『한국사』 교과서와 국정 『한국사』 교과서의 내용을 세세히 분석하여 최대한 내용을 담고자 하였다. 근래 임용 시험 출제 경향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교육과정의 내용을 얼마나 충실하게 공부하고 있느냐를 측정하고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었다.
둘째, 각 단원 앞에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을 넣어 학습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수많은 개론서들을 읽다 보면 가끔은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늪에 빠질 때도 있다. 그러한 늪에서 벗어나 공부의 방향을 오롯이 잡아줄 수 있도록 단원별로 성취 기준을 제시하였다.
셋째,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있는 학계의 최신 연구 성과를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특히 주도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학설들뿐만 아니라 일부 교과서에 반영되었으면서도 아직은 소수 의견에 머물고 있는 학설들에 대해서도 조금씩 내용을 담고자 노력하였다.
넷째, 방대한 한국사의 내용이 한 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시각화된 이미지를 다양하게 준비하였다. 특히, 공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상사와 제도사 등의 부분에 있어서 다양한 도표와 지도 등을 최대한 준비하였다.
다섯째, 임용 시험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이 그 분량으로 인해 두려워하는 개론서들의 내용들을 최대한 반영하였다. 이를 통해 해당 도서를 읽기 전에 학습 준비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여섯째, 임용 시험뿐만 아니라 대학수학능력시험 등 다양한 국가 고시의 출제 경향도 분석하여 앞으로 출제가 예상되는 부분들까지 최대한 반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