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가 자기소개서와 면접의 책을 집필 준비를 마음에 와닿은 SNS글이 있습니다. 누가 쓴 글인지 찾기 힘들었지만 취업준비생의 마음은 단 두 줄로 대변하고 있었습니다. “당신이 뭔데 20여 년간의 내 인생을 단 몇 분 만에 평가를 하냐”는 내용이었는데 두 가지 생각이 동시에 들었습니다. 첫 번째는 제 3자가 누군가의 인생을 몇 분 만에 판단할 수 있을까? 였고, 두 번째는 취업 준비생들은 인사담당자들이 본인들을 평가하기 위해 5분 이상 투자한다고 생각하는 걸까?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물론 인사담당자들은 본인들의 기관에 맞는 사람을 찾...
더보기 저희가 자기소개서와 면접의 책을 집필 준비를 마음에 와닿은 SNS글이 있습니다. 누가 쓴 글인지 찾기 힘들었지만 취업준비생의 마음은 단 두 줄로 대변하고 있었습니다. “당신이 뭔데 20여 년간의 내 인생을 단 몇 분 만에 평가를 하냐”는 내용이었는데 두 가지 생각이 동시에 들었습니다. 첫 번째는 제 3자가 누군가의 인생을 몇 분 만에 판단할 수 있을까? 였고, 두 번째는 취업 준비생들은 인사담당자들이 본인들을 평가하기 위해 5분 이상 투자한다고 생각하는 걸까?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물론 인사담당자들은 본인들의 기관에 맞는 사람을 찾기 위해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체크하고, 면접 유형과 질문을 준비합니다.
우선 원하는 곳에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인사담당자가 읽고 싶은 자기소개를 작성해야 합니다. 제일 먼저 자기소개서를 통해 알고자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문항을 읽고, 어떤 의도로 이러한 주제를 냈는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문항에 대한 이해 없이는 좋은 자기소개서를 쓸 수 없습니다.
두 번째로 본인의 강점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는 3분 광고판입니다. 내가 쓴 자기소개서가 3분 안에 인사담당자의 눈에 띄지 않으면 피땀 흘려 쓴 자기소개서는 쓰레기통으로 직행합니다. 입장을 바꿔 인사 담당자는 하루에 몇 통의 자기소개서를 읽을까요? 만약 당신이 인사담당자라면 지원자의 강점이 드러나지 않는 자기소개서를 읽기 위해 3분 이상의 시간을 투자할 수 있을까요? 내가 쓴 자기소개서에 어떻게 하면 나의 강점을 잘 표현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나의 강점을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나 자신을 잘 알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본인만의 스토리로 구성해야 합니다. 많은 인사 담당자들이 10장의 자기소개서 중 7장의 자기소개서가 똑같은 내용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남들과 똑같은 자기소개서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까요? 남과 다른 나만의 스토리를 찾아보십시오. 뿐만 아니라 취업을 하기 전 직무와 연관되어 본인이 했던 일들을 정리해 보십시오. 스스로의 20대를 정리해본다면 분명 남과 다른 스토리를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서류전형이라는 허들을 통과하면 면접이라는 관문을 통과해야 최종적으로 원하는 기관에 합격을 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취업 컨설팅을 진행하다보면 면접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들 대부분은 스스로 자신의 의견을 상대방에 전달하는 의사 표현능력이 부족하다고 평가하였습니다. 사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말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성을 보이는 것인데 지원자들은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듯 하였습니다. 저희는 이 책을 통해 면접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역량을 나타내며 답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제시하려고 하였습니다. 직업기초능력 평가 면접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면접 시 면접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부터 답변 방향에 대해 자세히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NCS 공기업 면접을 대비하는 경우에는 무엇보다 사기업이 아닌 공기업을 선택하게 된 이유와 그에 따른 직업 윤리관이 명확해야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한 준비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드리려고 노력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다 보면 ‘합격’의 소식보다 ‘불합격’의 소식을 더 많이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실망하고, 스스로를 원망하기에는 여러분들은 아직 젊습니다. 포기하지 마십시오. 인생은 끝까지 가봐야 알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칭찬하면서 취업준비를 하셨으면 하며, 그 취업준비의 길에 저희 책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