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어 전공자가 원어에서 직접 옮긴 세계의 민담 [세계 민담 전집] 시리즈 제13권 "아랍"편. 사막을 활보하는 아랍 유목민의 기개와 더불어 애증과 해학이 버무러져 펼쳐진다. 또한, 사막의 유목 문화가 내뿜는 거친 숨결과 인간의 순수한 욕구를 음미할 수 있다.
아랍 민담은 도덕적인 이상 중시, 미덕 찬미, 권선징악, 보은, 통치자의 선정에 대한 기대감, 근면 권고와 태만 질책, 물질보다 지혜와 경험 그리고 지식에 대한 존중, 시기와 질투의 부정적 결과 등 인간사회의 이상을 제시하고 있다. [양장본]
▶ 황금가지판 세계민담전집
민담이란 한 민족이 수천 년 삶의 지혜를 온축하여 가꾸어 온 이야기들로, 민족 특유의 자연관, 인생관, 우주관, 사회 의식이 속속들이 배어 있으며 민족이 발전시켜 외부와 교통해 온 문화를 이해하는 골간이다. [황금가지판 세계민담전집]은 각 민족의 고유 문화를 이해하고자 근대 이후에 형성된 국가의 구분에 얽매이지 않고 더 본질적인 민족의 분포와 문화권을 고려해 분류하였다. 또한, 각 민족어 전공자가 직접 원어 텍스트를 읽은 후 이야기를 추려 번역하여 중역본과 달리 해당 민족 고유의 사유를 살리고 있다.
* [황금가지판 세계민담전집]은 제44회 한국백상출판문화상 편집 부문 수상과 서울특별시 교육청 중학생 대상 추천도서로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