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에 걸친 서번트 신드롬 연구를 집대성한 휴먼과학서. 평생을 서번트 신드롬 연구에 바친 정신과의사, 대럴드 트레퍼트가 현재까지 존재했던 100여 명에 달하는 서번트들의 사례 분석을 통해 그들의 능력이 어떻게 발휘되는지와 인간 능력의 한계가 어디까지인지를 밝혀내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서번트 신드롬이 '뇌를 향한 창문'을 제공하고, 그 창문을 통해 인간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특별한 기억회로를 알 수 있게 한다고 주장한다. 일반인들이 그 기억회로를 이해하고 조정할 수 있다면, 서번트들처럼 거대한 양의 기억을 뇌 속에 저장하고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역사상 유명했던 서번트들의 부검이나 뇌수술을 통해 서번트 신드롬의 비밀을 파헤치는 저자의 과학적 성찰이 담겨 있다.
또한, 이 책은 단순히 서번트들의 놀라운 능력이나 인간의 뇌기능만 다루지 않고, 바보이면서 천재로 살아가는 삶, 그리고 주변인들의 사랑과 희망, 그리고 놀라운 인내에 관한 인간적인 이야기를 함께 담아낸다.
☞ 서번트 신드롬 : 심각한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음악ㆍ미술ㆍ속셈ㆍ날짜 계산ㆍ기계수리 등 특정 분야에서, 장애와는 극도로 대비되는 천재적 재능을 보이는 현상. 그들의 장애는 정신지체, 소아자폐증, 정신분열증 등이며 대부분 시각장애까지 포함하고 있고 6대 1의 비율로 남성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