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에서 더 나아가 오늘날은 4차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인공지능기술 및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ICT)과의 융합을 통해 생산성이 급격히 향상되고 제품과 서비스가 지능화되면서 경제·사회 전반에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제품·서비스가 네트워크와 연결되는 초연결성과 사물이 지능화되는 초지능성이 특징이며, 인공지능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이 3D 프린팅, 무인 운송수단, 로봇공학, 나노기술 등 여러 분야의 혁신적인 기술들과 융합함으로써 더 넓은 범위에 더 빠른 속도로 변화를 초래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급속한 산업환경의 변화에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산업평화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노·사·정의 당사자들이 산업관계 전반에 대한 노사관계 안정화를 추구하고자는 열망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한편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글로벌 경제체제하에서 고도성장과 급격한 기술변화는 노사관계의 문제를 더욱더 복잡하게 할 뿐만 아니라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따라서 노사관계 안정을 통한 산업민주주의와 산업평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노사관계와 관련된 제반 이론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
특히 노사관계론은 기업, 노동조합 등 단체를 연구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인접학문과 구분된다. 노사관계론의 연구영역은 첫째, 구체적인 기업경영수준에서 노사 간의 관계가 단체협상·임금협상·고충처리·경영참가 등의 과정을 거쳐 어떤 기능과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한 미시적 접근이다. 둘째, 국가나 사회전체의 차원에서 고용관계의 역할과 기능을 분석하고 국가 간의 고용관계의 차이를 비교하는 거시적인 접근이 있다. 따라서 노사관계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교재는 노사관계와 관련한 제반 이론에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을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원고를 정리함에 있어 수년간 대학에서 노사관계론의 과목을 강의하면서 수집한 자료와 관련 참고문헌,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하였기 때문에 노사관계론 전반에 대해 가장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다.
본 책은 총 12장, 부록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장 노사관계의 기초, 제2장 국제노동운동론, 제3장 한국노동운동, 제4장 노동조합론, 제5장 단체교섭, 제6장 단체협약, 제7장 노동쟁의 및 쟁의행위, 제8장 부당노동행위, 제9장 경영참가제, 제10장 노사협의제, 제11장 근로생활의 질(QWL), 제12장 임금이슈, 부록에는 노사관계관련 법규로 정리하여 구성하였다.
노사관계론에 대한 관련된 원고를 정리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한 권의 책으로 완성하였지만 저자의 능력부족으로 원고의 내용이 미비한 점이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보충하기 위해 관련 사례를 통하여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본 책의 집필에 많은 조언과 협력을 아끼지 않으신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또한 본 책의 출판을 기꺼이 허락해 주시고 출판을 맡아주신 피앤씨미디어 박노일 사장님과 임직원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린다.
2017년 7월
공저자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