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베이직 세계로의 문을 활짝 열어주는 입문서!
《Visual Basic이 보이는 그림책》
이 책은 Visual Basic 입문서로, Windows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방법은 물론 Visual Basic의 문법을 기초부터 확실히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글보다 이미지를 중심으로 구성함으로써 오브젝트 지향의 개념이나 프로그램의 데이터 구조 등을 시각적으로 보여 주려고 노력했으며, 각 장 마다 많은 소스코드 예제와 실용적인 프로그램 예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지금부터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
- 문법을 모른 채 프로그래밍을 시작했지만 다시 한 번 Visual Basic의 구조를 확인하고 싶은 분
- 최신 Visual Basic으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고 싶은 분
■ 역자의 말
오늘날 컴퓨터가 일상생활 속에 자리 잡았음에도 불구하고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어렵게 생각하는 분이 많습니다. C나 Java 등과 같이 초보자가 쉽게 다가가기 어려운 프로그래밍 언어도 있지만 Visual Basic은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는 사람이 시작하기에 적합한 비교적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이 책은 Visual Basic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 입문서로, 풍부한 그림과 일러스트를 사용하여 Visual Basic의 핵심 문법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 나오는 내용을 따라하기만 해도 초보자도 쉽게 Visual Basic 프로그래밍의 흐름을 알 수 있으며, 클래스나 오브젝트 지향과 같이 비교적 어려운 개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이 책이 여러분이 Visual Basic을 접하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아울러 Visual Basic 프로그램의 매력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역자 이영란
■ 이 책의 구성
○ 꼭 알아야 할 Key Point
각 장에서 배워야 할 중요한 개념들을 미리 예습합니다. 각각의 개념들이 가지고 있는 관련성과 각 장에서 설명하는 Visual Basic의 기본 구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본문
본문은 펼친 면에 하나의 주제만을 다루어 이미지가 산만하게 흩어지지 않도록 배려했습니다. 또 나중에 필요한 부분을 찾을 때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예제 프로그램
본문에는 Window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예를 싣고 있습니다. 비교적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으므로 한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사용자의 컴퓨터 환경에 따라 실행 결과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 도전! Visual Basic
어떤 학습이든 여러 번의 반복과 확인을 통해 자기의 지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도전! Visual Basic에서는 각 장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연습 문제를 풀어 보면서 Visual Basic 애플리케이션 작성에 관한 지식을 익힐 수 있습니다.
○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Visual Basic 상식
Visual Basic의 기본 개념을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본문에서 다루지 못했던 Visual Basic에 관한 내용을 쉬어가면서 배워도 좋을 것입니다.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Visual Basic 상식’은 Visual Basic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한층 더 높여 줍니다.
○ 부록
부록에는 Visual Basic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이용하는 다양한 클래스의 사용 방법과 함수, Visual Studio 2010 등 Visual Basic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설치 방법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 용어 설명 모음
각 장에 나오는 용어 설명을 한곳에 모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가나다순으로 정렬하여 찾아보기 쉽게 구성하였습니다.
■ 부문별 요약
제1장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자
이 장에서는 실제로 디자인 화면에 버튼을 배치한 후, 버튼을 클릭하면 메시지 상자가 나오는 프로그램을 만들 것입니다. 또 텍스트 상자(입력란)이나 라벨(문자열 표시)을 사용하여 수식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대표적인 오류 메시지를 설명합니다.
제2장 Visual Basic의 기초
이 장에서는 문자열을 다루는 방법이나 현재 시간을 구하는 방법, 대량의 데이터를 취급하는 경우에 편리한 배열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또한 예외 처리의 작성 방법과 사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 예외의 종류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제3장 연산자와 변환
이 장에서는 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보고, 연산자에 따른 우선순위와 ‘암묵적 형 변환’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제4장 제어문
이 장에서는 실제로 프로그래밍을 할 때 자주 사용하는 제어문에 대해 소개합니다. 제어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필요에 따라 바꾸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제5장 프로시저
이 장에서는 프로시저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프로시저의 정의와 사용법에 대해서는 물론, 프로시저를 만드는 방법과 인수를 전달하는 방법 외에도 변수의 유효 범위(스코프)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제6장 클래스
이 장에서는 클래스를 사용자가 직접 정의하고,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클래스와 오브젝트의 개념은 매우 중요하므로 시간을 들여 읽고 이해하기 바랍니다.
제7장 클래스의 응용
이 장에서는 클래스에 대한 지식을 좀 더 깊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클래스의 여러 특징을 확실히 이해하고, 이름 공간의 개념도 설명합니다. 클래스의 그룹을 이름 공간으로 나누어 관리하면 동일한 이름의 클래스나 구조체가 정의되어도 이름 공간을 사이에 두고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충돌할 염려가 없습니다.
제8장 콜렉션
콜렉션이란 ‘관련된 데이터나 처리를 모아서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배열과 마찬가지로 콜렉션의 요소를 For Each문으로 반복하여 추출할 수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예를 소개합니다. 이 밖에도 콜렉션에 대한 요소의 추가나 삭제 등과 같은 콜렉션을 이용하는 방법과 컨트롤 콜렉션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추천사]
‘이미 서점에 Visual Basic에 관련된 책이 많이 있는데, 또 한 권의 책이 늘어나는구나’라는 의구심을 가지고 책을 살펴보았다. 그런데 무엇보다 내용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점이 마음에 쏙 들어다. 특히, Visual Basic을 공부하는 초보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들이 잘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이 분야의 교과서 역할을 충분히 해 낼 것이라 생각한다. 다루고 있는 내용도 적당하고, 예제도 부담되지 않는 수준이어서 학교에서도 교재로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다. 파일 관리 부분이 빠져 있는 것이 마음에 걸리기는 하지만 이 부분은 강의를 진행하면서 보완하면 될 것이다.
조민호 / 컴퓨터 공학 박사
Visual Basic을 설명한 대부분의 책들은 기존 책의 설명 방식과 목차를 따르고 있는데, 이 책의 내용은 Visual Basic을 객체 지향의 개념에서 새로 구성하여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특이했다. 최근에는 Visual Basic 프로그래머 사이에서 객체 지향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대세인데, Visual Basic에서 객체 지향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을 이 책처럼 쉽게 설명한 경우는 흔하지 않다. 나도 이 책을 통해 많은 점을 배웠고, 독자들도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5~6장의 내용은 이 책의 하이라이트라고 생각하며, 반드시 읽어볼 것을 권한다. 이대식 과장/ SK C&C
최근의 프로그래밍 책들은 기본적으로 800페이지 이상의 두께를 가지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책을 받아본 순간 얇은 두께에 실망을 금할 수 없었다. 그런데 천천히 내용을 살펴보니, 개발자가 알아야 할 필수적인 내용만을 정확하게 다루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만약 처음 Visual Basic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두께로 보나, 내용으로 보나 매우 적합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Visual Basic의 모든 기능을 설명하지는 않았지만, 이 책의 설명만으로도 프로그램의 제작에 필요한 지식은 충분히 습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승구 이사/ 코리아퍼스텍㈜
책을 보는 기준은 다양하다. 하지만 초보자에게는 쉽게 이해되고, 설명이 정확한 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이전에 출판되었던 그림책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Visual Basic이 보이는 그림책”은 예쁜 편집과 간단하고 명확한 설명이 돋보이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초보자가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입장에서는 이 책을 통해 기본을 익힌 후에, WPF/.Net Framework에 대한 책을 공부하면 Window 프로그래머로서 탄탄한 기본기를 다지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다만 개발자가 반드시 갖춰야하는 DataBase와 관련된 부분은 이 책에서 다루고 있지 않으므로 인터넷을 통해 별도로 공부해야 할 것이다.
조영준 이사/ 데이터스트림스㈜
10년 이상 프로그래머 생활을 하면서, 실제로 사용하는 기능은 그렇게 많지 않았다. 대부분의 책들이 다루고 있는 기능 중에서 40% 정도 밖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나의 이런 마음을 아는 듯, 정말로 필요한 내용만을 다루고 있다. 특히, 프로시저와 객체를 다루는 부분은 반드시 정확한 개념에 근거하여 이해해야 하는 부분인데, 설명이 간단, 명료하여 많은 도움을 받았다. 이 책의 내용을 이해하면 Excel에서 사용되는 Visual Basic을 공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신현수 팀장/ 포인트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