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몰하는 한국경제와 기업을 되살리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 책은 흑자 경영의 귀재, 토종 한국형 CEO라 불리는 강근태 전 한국관광공사 수익사업본부장이 제안하는 위기 돌파 실천 전략을 수록하고 있다. IMF 시절 거대 부실기업 뉴코아를 살리고, 공기업 관광 공사를 '한국유통대상'(2006) 수상에 이르게 한 강근태의 변혁과 도전 스토리를 직접 들어본다.
저자는 회사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구원투수처럼 나타나 회사를 살리고 지속적인 성공의 반열에 올려 놓았다. 본문은 이런 내용들을 하나씩 소개한다. 그리고 100일 안에 변화하라, 숫자로 표현하라, 고객의 입장에 서라, 최고가 되어라, 사람이 재산이다, 현장에서 답은 찾아라 등 24가지 위기극복 방안을 제시한다.
이는 기업뿐만 아니라 한 나라에도 해당된다. 특히 입으로만 구호를 외칠 것이 아니라 몸으로 실천하라고 말한다. 현재의 경제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국가, 기업, 국민 모두가 삼위일체가 되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경쟁 개방성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경제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근본적인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기업의 변화와 혁신을 논의한다. 치열하게 현장에서 승부했던 저자의 성공 원칙이 녹아 있다. 좀 더 잘해보자는 가벼운 다짐이 아니라, 이것이 마지막 기회라는 마음가짐으로 싸워나가야 한다는 강한 외침을 내 놓는다. 위기를 극복하고 내일의 건강하고 좋은 회사로 거듭나는 희망과 성공의 메시지를 발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