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워킹홀리데이를 통한 본인만의 ‘특별한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워킹홀리데이는 만 18~30세 청년들이 워킹홀리데이 협약을 맺은 국가에 체류하면서 관광, 취업, 어학연수 등을 병행하며 현지의 문화와 생활을 경험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한국에서는 현재 20개 국가 및 지역과 워킹홀리데이 협정 및 1개 국가와 청년교류제도(YMS; Youth Mobility Scheme) 협정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영국 워킹홀리데이는 ‘청년교류제도’로, 이것이 영국 워킹홀리데이의 정식 명칭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국가 중에서도 영어권 워킹홀리데이의 선호도가 압도적으로 높은데, 이는 영어가 학업과 취업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현재 한국과 협정을 맺은 영어권 워킹홀리데이 국가로는 호주ㆍ영국ㆍ캐나다ㆍ아일랜드ㆍ뉴질랜드 총 5개국입니다.
영국 워킹홀리데이는 워킹홀리데이 전체 국가 중 체류기간이 2년으로 가장 깁니다. 긴 체류기간만큼 어학연수 기간에도 제한이 없기 때문에, 어학 실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최적의 조건을 갖춘 국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어학연수기관의 종류도 다양하고, 선택의 폭도 넓습니다. 영국의 지리적 특성상 유럽여행을 비교적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점도 많은 이들의 선택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상상을 초월하는 높은 물가는 영국 워킹홀리데이를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국에는 인구수만큼이나 많은 일자리와 어학연수 기관이 있어서, 체계적인 목표를 가지고 도전해 볼만 합니다. 영국 워킹홀리데이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국가에서 온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세상을 보는 시야가 넓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공간에서의 다양한 사람들과의 커뮤니티는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어쩌면 높은 물가 이상의 가치를 영국에서 찾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 도서에서는 비자 신청 및 현지 적응을 위한 활용도 높은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복잡한 비자 신청 과정도 실제 화면을 제시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생활 정보의 경우 영국 워킹홀리데이에 특화된 정보들을 꼼꼼하게 수록한 것이 특징입니다. 원하는 일자리를 구직하는 데 도움이 되는 CV 작성 방법 및 구직 면접지, 계좌 개설, 휴대폰 개통, 숙소 정보, 어학연수 기관 후기 등 워킹홀리데이 생활에 유용한 정보들을 한 권에 담아 영국 워킹홀리데이를 꿈꾸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저자 소개
정채리
2007년을 시작으로 미국, 캐나다, 영국, 아일랜드, 호주, 뉴질랜드 등 영어권을 경험한 후 2011년부터 전 세계 영어권 국가에 출국하고자 하는 학생들과 직접 소통하여 워킹홀리데이 전문 네이버 카페를 개설, 5만 명 이상의 카페 회원들의 꿈을 지원하며 얻은 해외 경험을 토대로 ‘잉글리쉬 로드’에서 재능기부 상담 중인 홍대 꿈쟁이
유학 커뮤니티 ‘잉글리쉬 로드’ 대표이사
(http://cafe.naver.com/starshiptroope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