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국가적으로 표준화한 것을 말하여, 회계분야의 직무는 회계·감사와 세무 두 가지로 분류하였습니다. 회계·감사는 기업 및 조직 내·외부에 있는 의사결정자들이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제공된 회계정보의 적정성을 파악하는 일이며, 세무는 기업의 활동을 위하여 주어진 세법범위 내에서 조세부담을 최소화시키는 조세전략을 포함하고 정확한 과세소득과 과세표준 및 세액을 산출하여 과세당국에 신고·납부하는 일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국가에서는 회계·감사분야의 능력단위를 9개, 세무분야의 능력단위를 12개 선정하였으며, 각각의 능력단위에 따른 능력단위요소와 수행준거를 세부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능력단위를 교육훈련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NCS학습모듈을 개발하여 구체적 직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이론 및 실습과 관련된 내용을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께서 학습하시는 전산세무2급은 NCS 능력단위 요소 중 전표관리, 원가계산, 결산관리, 회계정보시스템운용, 세무정보시스템운용, 원천징수, 부가가치세신고 등 7가지의 능력단위를 모두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자격증 취득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자격증에 걸 맞는 실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 능력단위요소에서 요구하는 수행준거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깨닫고 이를 5수준(90점 이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학습하셔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이론 중심의 학습을 권고해 드립니다.
본 교재는 ‘주식회사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의 적용대상 법인(약 26,000개) 중 국제회계기준(IFRS’s) 적용대상인 상장기업(약 1,700개)을 제외한 나머지 기업들이 적용해야할 일반기업회계기준을 바탕으로 저술되어 있습니다. 제 1부는 재무회계(일반기업회계기준 중심)를, 제 2부는 원가원계를, 제 3부는 부가가치세법을, 제4부는 소득세법(근로소득세 중심)을, 제 5부는 전산회계프로그램을 이용한 실습을, 제 6부는 기출문제를 수록하였습니다. 특히 이론 및 실습문제는 공인회계사회 주관 “세무정보처리(TAT 2급)” 시험을 동시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본 교재를 집필하면서 저자들은 전산세무2급을 공부하는 학습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과 타 교재에서 다루지 않아 아쉽게 생각하였던 부분을 보완하여 차별화를 시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저자의 의도와는 달리 학습자 입장에서는 미비한 점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이러한 점을 조언해 주신다면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함으로써 완성도 높은 교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