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징
① 난해한 이론의 소개보다는 이해하기 쉽게 핵심적인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였다.
② 최신 자료와 통계 정보를 인용하려고 노력하였다.
③ 외국의 지방자치제도를 동일한 시각에서 비교가 용이하도록 정리하였으며, 현행 지방자치법과의 연계를 위해 법 전문을 부록으로 수록하였다.
④ 본서는 5편 1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편에서는 지방자치의 기초이론과 지방자치의 역사적 고찰 및 법·제도적 내용을 담고 있다. 제2편에서는 지방자치행정의 중심기관인 지방자치단체의 모든 내용을 망라하고 있다. 즉, 지방자치의 일반이론과 지방자치단체의 조직·권한 사무·재정·구역 등을 주제별로 간결하게 정리하였다. 제3편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대외적 관계를 국가와의 관계, 다른 지방자치단체와의 관계, 주민과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제4편은 지방자치의 운영과 관련된 자치경영, 지방선거, 미래의 지방자치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제5편은 주요국가의 지방자치제도를 계층구조와 종류, 자치단체의 사무, 자치단체의 기관구성과 내부조직, 중앙정부 와의 관계 등으로 정리하여 비교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출판사서평
지방자치는 주민들이 좀 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 채택된 제도적 장치이며 생활양식입니다. 지방자치는 민주주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소중한 가치를 가지며, 민주주의를 지탱하고 있는 기둥이기도 합니다. 지방자치를 풀뿌리 민주주의의 원천이며, 민주주의의 학교라고 지칭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지방자치제도의 내용과 자치발전의 정도가 한 나라의 정치발전 또는 민주적 역량을 가늠하는 잣대가 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변수이며, 국가발전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무게 또한 결코 가벼이 할 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민주주의 이념의 실현과 국가발전을 이룩하기 위해 지방자치의 발전이 필수적이고, 지방자치의 발전을 위해서는 자치역군의 양성이 급선무라는 생각으로,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작은 벽돌을 쌓는 심정으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2000년 이후 집필한 지방자치와 관련된 2권의 저서와 20여년간 강의해 온 자료를 기초로 하여 엮었습니다. 공저자와 함께 힘을 합쳐서 더욱 충실한 내용이 되도록 책을 수정, 보완하여 개정 출간하였으나, 혹여나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독자 여러분이 질정해 주신다면 학문적 성숙의 계기로 삼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