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개정판에는 2017년 1월에 실시된 제6회 변호사 시험문제와 2016년 실시된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모의시험 문제 3회분의 해설을 추가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오·탈자를 바로 잡고 변경된 판례와 법률을 기준으로 해설을 보완을 하였습니다. 문제의 게재순서는 헌법 교과서의 서술 순서에 따라 기출문제를 먼저, 모의고사문제를 다음으로 하는 기존의 방식을 유지하였습니다.
제6회 변호사 시험 선택형 헌법문제에서는 헌법재판소 결정을 묻는 지문이 전체 90개 지문 중 70여개를 차지하여 예년과 마찬가지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였으며, 이 가운데 2016년 헌법재판소 결정을 묻는 지문이 16개나 되어 최신 판례의 비중이 아주 높았다는 점에서는 예년과 다릅니다. 이외에 헌법(2개), 헌법재판소법(6개), 국회법(5개), 법원조직법(3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2개),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1개), 헌정사(2개) 등을 묻는 지문이 출제되어 헌법의 부속법률에 관한 지문의 비율이 다른 해에 비해 조금 더 높았습니다. 이와 함께 5지 택일의 문제(7문제)보다 지문조합형의 문제(13문제)가 훨씬 많아 수험생으로서는 문제의 체감 난이도가 높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상황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으며, 그에 비례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는데 요구되는 노력과 시간 역시 늘어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런 상황일수록 불필요한 시행착오와 혼란을 줄일 수 있는 충실하며 정확한 내용의 자료가 요구됩니다. 그 어떤 해설서보다 해설의 정확성과 충실성이 담보된다고 자부하는 ‘도서출판 학연’의 ‘Rainbow 변시기출·모의해설’ 시리즈 중 하나인 이 책이 바로 그런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이 책이 독자들의 희망을 실현하는데 정말 도움이 되는 그런 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믿으며, 또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독자들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하면서 건투를 빌어드립니다.
아울러 이 책의 출간을 위해 여러 날 고생한 학연 출판사 편집부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2017. 1. 24.
편저자 차강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