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스펙 좋은 사람은 차고 넘치며, 성공은커녕 생존 자체도 힘들다!”
끊임없이 전략을 수립하고 상황에 맞게 수정해 나가는,
인생 그 자체가 끝없는 전략의 연속이다
사는 동안 우리는 인생의 크고 작은 일에 대해 때론 긴 시간, 때론 아주 짧은 시간 안에 수많은 선택 내지는 결정을 내린다. 그리고 현명한 선택과 결정을 통해 생존과 성공에 이르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 ‘전략’이 필요하다.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마트한 전략이 있고 성공하는 사람도 자신만의 차별화된 전략이 있다.
《인생은 전략이다》(북투데이 刊)는 전략과 조직변화 분야의 전문가인 저자가 직접 연구, 분석한 ‘잘되는 가게’, ‘잘나가는 사람’들의 특징과 요인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경영전략서이다. 성공할 수밖에 없는 ‘금수저’ 기업들이 아닌, 우리와 똑같은 보통 사람들이 어떤 전략을 어떻게 사용하여 살아남고 성공했는지를 여러 사례를 들어 흥미롭게 제시하고 있다. 연 매출 7억이 넘는 돼지농장의 성공 비결은 무엇인지, 수많은 거대 브랜드 편의점을 제치고 완승한 개인 편의점은 어떤 방법을 사용하여 살아남았는지, 7년 연속 자동차 판매왕의 성공 비결은 무엇인지 등, 힘겨운 시대에 살아남아 성공까지 거두고 있는 개인과 조직들의 전략을 공개한다.
당신이 평범한 직장인이든, 기업의 임원이든, 작은 식당의 주인이든, 대형 프랜차이즈의 대표이든 상관없다. 스마트 시대에 필요한 접근법, 즉 스마트한 전략을 공부해야 생존하고 성공할 가능성은 점점 더 커져가고 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그 전략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를 예측하는 최선의 방법은 미래를 창조하는 것”
성공하는 모든 인생에는 전략이 있다!
오늘날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대를 삼중고에 시달리며 살아내고 있다.
장기불황과 성장둔화 속에서 지속적 성장은커녕 살아남기 위한 경영을 해야 하고, 평균수명은 높아진 반면 평균퇴직연령은 낮아져 ‘소득공백기간’이 점점 길어지고 있다. 게다가 소위 말하는 ‘스펙’ 좋은 사람들이 너무 늘어나 차별화된 경쟁력 혹은 미래에 대한 사전 준비 없이는 학력 등 기존 조건만으로 성공을 보장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이 삼중고는 서로 얽혀 있는 유기적인 문제이며 현대인의 삶을 더욱 힘겹게 만든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도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사업, 창업에 성공하는 사람 그리고 퇴직 후 제2의 인생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은 분명 존재한다. 스마트한 전략이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한 전략이 있다면 글로벌 경기침체, 장기불황,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살아남고 성공할 수 있다. 조직에 속한 직장인도 마찬가지다. 회사에서 쌓은 업무 노하우와 연관된 아이템으로 스타트업을 성공적으로 이룰 수 있다. 회사에서 쌓은 역량을 바탕으로 전문 강사나 코치, 컨설턴트로 제2의 인생을 준비하거나, 특정 분야의 뛰어난 업무 능력을 발판 삼아 더 좋은 조건으로 재취업할 수 있다.
갈수록 살림살이는 각박해지고 경제 사정은 어려워간다. 그렇다고 한숨만 쉬며 앉아 있을 수만은 없다. 긴 소득공백기간을 맞이해야 할 우리는 살기 위해서라도 무언가를 해야만 한다. 따라서 지금 있는 자리에서는 어떻게 해야 성공하는지, 앞으로는 어떤 일을 어떻게 접근해야 성공할 수 있는지, 인생2막을 어떻게 준비해야 즐겁고 행복한 여생을 누릴 수 있는지 진지하게 자신과 상황을 돌아보고 트렌드를 예리하게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하여 제반사항을 준비함으로써 밝은 미래를 도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