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학생을 위한 맞춤형 진로·적성 탐색 워크북!
100개의 직업을 알아보고 꾸미는 직업 사전과 직업 적합도 평가!
진로와 적성을 탐색하고, 현명하게 미래를 설계하고 체계적인 학습 계획을 세우기 위한 책!
진로 교육, 꿈을 실현하기 위해 꼭 필요한 교육 과정
진로 교육의 목표는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하고 진로 탐색과 계획 및 준비를 위한 기초 소양을 기르는 단계’이다. 이 시기는 미래를 현명하게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직업을 알아보며 꿈을 키워 가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시기에 많은 직업을 탐색하면서 좀 더 구체적으로 ‘나의 꿈, 나의 목표 직업’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이에 교육부에서도 관심 있는 직업을 열 가지 이상 고르고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수집해서 하는 일, 되는 방법 등 구체적인 정보가 담긴 직업 사전을 만들어 볼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처럼 진로 교육은 청소년에게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교육 과정이다.
진로를 어떻게 선택해야 미래를 잘 설계하고 꿈을 구체화시킬 수 있을까?
직업 선택은 진로 결정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예전에는 부모가 추천하는 직업, 선생님이 권유하는 직업이 선택의 기준이었다. 하지만 진로 선택은 본인의 의지와 적성, 재능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다 보니 많이 알아보고 체험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 세상은 인터넷에 정보가 넘쳐나지만, 문제는 어떤 정보를 선택하느냐이다. 무엇이 정확한 정보인지 가늠하기가 어렵고 익히 아는 특정 직업에 치우칠 수 있다. 그런데 《적성과 진로를 짚어 주는 직업 교과서 워크북》에 소개된 100가지 직업은 현재와 미래에 유망한 직업으로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에 대해 꼭 알아야 할 기초 정보를 알아보는 문제와, 그를 바탕으로 완성하는 직업 사전과 직업 적합도 평가가 실려 있어서 나에게 어떤 직업이 어울리는지, 나의 진로는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