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손해사정사자격증 2021년 1차 시험 준비 방법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2. 02. 21



 

안녕하세요! 스터디채널입니다 :) 손해사정사자격증 시험 준비중이라면 이번해에 언제 시험이 있는지부터 확인해야 하는데요. 1년에 1번 있는 시험이기 때문에 준비하기 전부터 준비하는 과정 및 마무리까지 정확하게 시험정보부터 확인하여 어떻게 전략을 세워야할지가 중요합니다. 올해는 39()부터 312()까지 1차 원서접수기간이며 시험은 52일에 시행됩니다. 1차 시험은 학력이나 성별, 연령, 경력 등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공부를 하여 응시가 가능하고 2차는 1차 시험에 합격한 자 이거나 관련 경력이 있는 경우 응시 가능합니다.주로 손해사정사는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손해액이랑 보험금을 산정하는 업무를 하게 되는데요. 이 때 전문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보험사고 발생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보험금을 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보험시장이 점점 확대되고 있어서 전문적인 손해사정사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손해사정사자격증 시험에 합격을 하여 자격을 취득한다면 보험회사 등으로 취업을 할 때 가산점 혜택도 받을수 있고, 고소득 유망 직업인만큼 좀 더 전문적인 자신의 능력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담당하는 업무는 손해발생 사실을 먼저 확인하고 보험약관이나 관계법규 적용의 적정 여부를 판단하게 되는데요. 손해액이랑 보험금을 산정하기 위해서 필요한 업무 및 관련한 서류를 작성하고 제출을 대행하는 업무를 합니다. 또한 보험회사에 대한 의견 진술도 필요하고 재물/차량/신체/종합으로 구분하여 각 분야별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재물은 화재보험이나 해상보험, 책임보험, 기술보험 등이 포함되고 차량은 자동차 사고로 인한 차량 및 그 밖의 재산상의 손해액을 사정하며, 신체손해사정사는 책임보험이나 상해, 질병, 간병보험계약의 손해액과 자동사 사고 및 그 밖의 사람의 신체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합니다. 종합은 별도의 시험이 없이 재물, 차량, 신체손해사정사를 모두 취득하게 되면 등록이 가능한 것으로 상기 재물이나 차량, 신체 관련 종합적인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손해사정사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면서 시험절차와 공부해야 하는 과목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격은 1차 시험에 합격하고 나서 2차 시험을 응시하여 합격하게 되면 실무실습으로 6개월을 보내게 되고 그 이후에 손해사정사로 등록이 됩니다. 시험과목은 1차 차량과 신체 손해사정사의 경우 보험엄법이랑 보험게약법, 손해사정이론을 공부해야 하며, 재물은 영어과목이 추가되는데, 이 때 영어는 공인영어 시험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시험방법은 모두 선택형으로 객관식 문제를 4지 택1로 풀게 되는데요. 객관식의 문제라고 해서 쉬울 거라는 생각보다는 비슷비슷한 내용들은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지만 문제를 제대로 풀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개념부터 정리하면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차시험은 각 분야에 따라서 시험과목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준비하려는 분야에 맞춰서 공부해야 하는데요. 각각의 실무 업무와 관련된 내용들이라서 시험준비 과정에서부터 미리 준비를 하며 실무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합격자는 1차의 경우 영어 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들의 점수가 100점 만점 기준으로 하여 과목별로 40점 이상이면서 전과목 평균은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 가능하고, 한 과목이라도 과학이 있는 경우에는 불합격처리가 됩니다. 2차는 절대평가로 결정되며 합격자가 최소선발예정인원에 미달하는 경우 미달인원에 대하여 상대평가에 의해 합격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자격증시험을 준비할 때는 매번 비슷한 고민들을 하게 됩니다. 이론이랑 암기를 해야 하는 과목이라면 혼자서 공부해야 하는 학습량이 많기 때문에 어떤 부분을 제외하고 어떤 부분을 집중해서 공부해야 할지 정리하는 것부터가 막막해집니다. 게다가 손해사정사자격증 시험은 1차와 2차가 있기 때문에 동시에 준비를 하는 것도 좋지만, 하나라도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준비를 해서 전략적으로 학습계획을 세우는 것도 필요하기 때문에 1차시험부터 준비해서 합격을 해 놓으려는 수험생들도 있습니다. 게다가 비용적으로도 왠만하면 부담이 없는 것이 수험생들에게는 좋겠지요. 그래서 학원을 가야할지, 혼자서 공부할지, 인강을 들을지의 3가지 정도의 학습방법 중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인강커리큘럼에 따라서 공부를 하는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시험준비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내용과 시험합격에 맞춰진 내용을 동시에 학습하면서 전략을 세우기가 수월합니다. 우선적으로 합격을 해야 하는 1차시험을 먼저 준비하게 되는데요. 되도록이면 오랜 학습기간 보다는 단기간에 준비를 하여 합격하는 것이 부담스럽지도 않고 효율적이기 때문에 단기합격이 가능한 커리큘럼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해와 암기라는 학습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된 커리큘럼으로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세울 수가 있구요. 현직 손해사정사를 포함하여 과목별로 베테랑 강사자 알려주는 1차 전문 강의도 준비되어 있으니 초적화된 학습방법과 시험에 필요한 TIP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1차 시험과목에 맞춰진 전문가들이 직접 강의를 해주기 때문에 불필요한 내용을 빼고 중요한 핵심만 정리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시험일정이 다가오는 시점에 공부를 시작하더라도 빠른 합격을 할 수 있는 차별화된 학습법으로 공부하게 됩니다.

손해사정사자격증 인강만 들어서 합격할 수 있을지는 커리큘럼을 보면 알 수 있는데요. 기초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단계에서는 학습의 방향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를 알려주고 어떤 부분을 다져나가야 하는지를 정리해서 효율적인 공부의 첫 시작을 어렵게 않도록 도와드립니다. 기초적인 지식을 다져나가면서 실력으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이론을 중심으로 주요 개념이랑 핵심을 완벽하게 정리하도록 하는데요. 직접 겪어 보지 않은 내용들이지만 전문가들의 강의를 통해서 주요 개념들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정확하게 공부해 나갈 수 있도록 방향도 잡아드립니다. 이론 중심의 개념을 정리했다면 적중률이 높은 문제들을 물어보면서 자신의 실력을 확인해보게 되는데요. 예상문제와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실전에서는 어떻게 대비를 해야 할지를 적응하게 됩니다. 학습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중요한 내용들은 마무리 단계에서도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고 최종적으로 마무리 하면서 합격완성의 실력을 만들 수가 있게 되지요. 판례와 기출문제의 구성을 기존보다도 더 늘려서 득점할 수 있는 포인트를 늘리고 불필요한 내용은 줄여서 학습에 필요한 내용만으로 공부를 하기 때문에 효율성은 높아지구요. 개정사항이 생길 때는 신규강의로 업데이트 되어 언제든지 최신내용으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강의랑 함께 공부하게 되는 손해사정사자격증 교재는 전문가들이 엄선하여 2021년 시험을 대비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는데요. 시험문제 출제위원이 참고하는 수험서이기 때문에 이론정리부터 기출예상문제까지 빠짐없이 시험대비가 가능합니다. 최신법령에 대한 내용을 완벽하게 반영하였고, 시험에 나오는 모든 유형을 전부 수록하여 빠지는 것 없이 대비가 가능하며 새로운 출제 유형에 따라서 완벽 반영된만큼 실전대비를 위한 교재로 딱 필요한 구성만 담아 놓았습니다. 인강과 교재로 빠르게 시험대비가 가능하니까 입문자도 이해하기 쉽고 단기간 합격이 가능하며 1차 시험부터 완벽하게 준비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권현주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