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증 시험체계적으로 준비하자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1. 11. 30



맞춤형화장품 판매업 제도 시행에 따라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국가자격제도가 도입되어서 2020년 부터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증 시험이 시행되었습니다. 우리나라 메이크업은 다른 나라에서도 주목할 정도로 기술적이고, 화장품도 좋다고 관광 온 외국인들이 많이들 구매해가기도합니다.

이제는 한발 더 앞서나가 맞춤형화장품 판매장에서 화장품의 내용물이나 원료의 혼합 · 소분 업무를 담당합니다.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증 시험은 화장품법 제 3조 4항에 따라 치뤄지는 시험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국 생산성 본부에서 시행합니다.

맞춤형 화장품이란 우리나라가 전 세계에서 처음 시도하는 제도로서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제조 · 수입된 화장품을 덜어서 소분하거나 다른 화장품의 내용물 또는 원료를 추가, 혼합한 화장품을 말합니다.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시험은 맞춤형 화장품의 혼합, 소분 업무에 종사하고자 하는 자를 야성하기 위해 실시하는 시험입니다.

맞춤형화장품 판매업자는 판매장마다 혼합 · 소분 등을 담당하는 국가자격시험을 통과한 조제관리사를 두어야하기때문에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시험은 실기시험없이 필기시험으로만 실시되기때문에 부담감도 덜합니다.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증은 화장품이나 메이크업에 관심있는 사람들이나 제조업에 있는 사람들까지도 많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합니다. 이제는 성별 관계없이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있기때문에 앞으로 유망자격증으로 떠오르지않을까 싶습니다.

보편적으로 제공되는 화장품이 아닌, 개인의 피부에 맞춘 화장품을 사용하는것은 기본 피부관리부터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사용해보고싶어하지않을까 싶습니다. 

시험 원서접수는 온라인으로만 가능하고 시험장소는 원서 제출 인원에 따라 변경될 수있다고합니다. 변경될 경우네는 개별 연락이 예정되어있다고하니 걱정하지 않아도될것같습니다.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시험은 응시자격과 인원에 제한이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관심있는 누구나 준비할 수있어서 큰 부담이 없습니다. 시험과목은 화장품법의 이해,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 유통화장품의 안전관리, 맞춤형화장품의 이해로 총 4과목을 응시하게됩니다. 9시까지 입실 완료하여야하고 9시 30분 부터 11시 30분까지 120분 동안 시험을 치르게됩니다. 전 과목 총점 1,000점의 60% 이상 이어야하고, 각 과목 만점으이 40% 이상을 득점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과목별로 출제되는 문항유형과 과목별 총점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화장품법의 이해는 선다형 7문항, 단답형 3문항으로 100점 만점이고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는 선다형 20문항, 단답형 5문합으로 250점 만점입니다. 유통화장품의 안전관리는 단답형 없이 선다형 25문항에 250점 만점, 맞춤형화장품의 이해는 선다형 28문항, 단답형 12문항으로 400점입니다.

시험은 모두 필기시험으로 진행되고 문항별 배점은 난이도 별로 상이하며, 구체적인 문항 배점은 비공개라고합니다. 시험 응시료는 비교적 다른 시험에 비해 비싼편이긴 한데요 100,000원입니다. 시험 응시 가능한 지역은 서울, 인천, 경기, 강원, 충북, 대전, 대구, 부산, 전북, 광주, 제주로 총 11개 지역입니다. 시험 원서 접수시 응시자가 직접 선택할 수있기때문에 응시자의 거주지 근처로 선택하시면 될것같아요.

첫 시험인 1회 시험에 응시자가 8,837명 정도라고 합니다. 그 중 합격자는 2,928명으로 33%정도의 합격률을 보이는 마냥 쉬운 시험은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이전에 시행된 시험이 2회뿐이라 정보도 많지않고,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막막하시죠? 혼자서 준비할 생각에 걱정이 많은 수험생들을 위해 유튜브에서 쭌이덕으로 유명한 김석준 강사님의 저자직강 인강을 소개해드리려고합니다.

효율성을 생각해보았을때 언제든 간편하게 수강할수 있는 인강을 많이들 찾으실텐데요 수강료가 금액대가 있는 시험이다보니 보다 효율적으로 공부해서 한번에 합격하는것이 경제적이라고할수있습니다. 걱정없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있도록 화장품 전문 유튜버가 출제경향을 완벽하게 반영하여 인강을 준비하였습니다. 이미 유튜브에서 이해하기 쉽고 재밌게 영상을 올린다고 유명한 쭌이덕 김석준 강사님의 저자직강 강의와 북스케치에서 출간된 강사가 직접 출간한 빠르고 쉬운 합격 수험서 교재를 사용합니다. 기출복원 문제도 수록되어있고, 출제 기준에 다른 모의고사 5회분, 안전기준 규정 등이 일부 수록 되어있는 알짜배기 교재입니다.

해설도 상세하게 정리 되어있고, 법령 체크도 같이 가능합니다. 꼭 알아둬야 할 부록 세가지도 함께 준비되어있어서 보다 꼼꼼하게 공부할 수있습니다. 이론 및 문제풀이와 기출문제풀이로 구성된 인강은 60일 초단기 완성반으로 준비되어있습니다.

신규회원 할인과 오픈할인 이벤트를 적용하면 확실히 저렴한 금액에 부담없이 강의를 수강할 수있습니다. 어려운 내용도 귀에 쏙쏙 들어오는 재밌는 강의방식으로 진행되고 방향성을 잡아서 빠르게 합격 할 수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하고 친절한 설명과 피드백까지 받을 수있어서 처음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도 큰 어려움 없이 시험준비를 해나갈수있습니다.

강의는 핵심이론의 이해와 필요한 암기 학습으로 개념을 완성하고 이론을 바탕으로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실전대비를 할 수있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되어있습니다. 출제경향을 익히며 합격까지 최종 마무리 할 수있도록 단계적인 구성이 되어있어서 기본기부터 탄탄하게 합격을 완성할 수있습니다. 수험정보와 기출문제, 정보공유 커뮤니티인 쭌이덕의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네이버 카페도 함께 운영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되실것같네요.

이미 유튜브에서 강의도 재미있고 이해도 빠르고 쉽게 할 수있어서 HOT한 인기를 얻고 있는 강사님은 출제 경향을 파악해서 적중률을 높일 수있게 수업을 진행하십니다. 유튜브 강의를 듣고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는 후기들이 강의력을 증명하고있습니다.

인강수강시 다양한 수강혜택들도 제공받으면서 보다 효과적인 공부를 할 수있습니다. 강의는 HD 고화질 로 제공되기때문에 장시간 강의수강에도 피로가 덜합니다. 강의는 횟수제한없이 무제한으로 반복해서 수강할 수있기때문에 몇번씩이고 이해할때까지 마음껏 반복해가며 꼼꼼한 학습을 할 수있습니다.

모바일 강의도 제공되기때문에 어디서든 간편하게 강의를 수강할 수있고, 그래도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은 담당 교수님과 1:1 질의응답을 통해 답변을 받아 놓치는 부분 없이 공부할 수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시험에 변동이 생길수도 있으니 시험 전 미리미리 시험일정 확인하셔야합니다. 시험 합격을 응원합니다.
 

서은주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