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손해사정사 1차 일정 및 시험 위한 공부법은?!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1. 10. 05


 

손해사정사는 보험사고 발생 시 손해액 및 보험금의 산정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으로서 보험사고 발생시 손해액 및 보험금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산정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화재보험, 해상보험, 책임보험, 기술보험 등의 손해액을 사정하는 재물손해사정사 / 자동차 사고로 인한 차량 및 그 밖의 재산상의 손해액을 사정하는 차량손해사정사 / 책임보험, 상해, 질병, 간병보험계약의 손해액, 자동차 사고 및 그 밖의 사람의 신체와 관련된 손해액을 사정하는 신체손해사정사 / 상기 재물, 차량, 신체 관련 손해액을 사정하는 종합손해사정사로 나뉘게 됩니다. 손해사정사 1차 위한 자격으로는 학력, 성별, 연령, 경력, 국적 등의 제한이 없으나 2차의 경우에는 해당 자격 여부 충족해야 응시가 가능합니다. 2차 시험 요건 - 당해년도 및 직전년도 해당분야 손해사정사 제1차 시험에 합격한 자 - 보험업법시행규칙 제53조의 규정에 의한 기관(금융감독원, 보험회사, 손해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신체), 화재보험협회(재물), 손해사정법인, 농업협동조합중앙회)에서 해당분야의 손해사정업무에 5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 - 타 종목의 손해사정사 자격을 취득한 자(재물, 차량, 신체) (다만 차량손해사정사 또는 신체손해사정사가 재물손해사정사 시험에 응시하려는 경우 제2차 시험 접수 전에 영어시험 성적표 제출) 손해사정사는 우리나라의 모든 보험 회사에서 보험금 지급 업무에 필수인 것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25개의 생명보험회사와 19개 손해보험사가 있으며 그에 따라 손해사정사 수요는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전망인데요. 손해사정사 취득 후 활동 분야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 보험회사 · 공제 고용손해사정사 > - 보험회사나 보험과 유사한 공제 조합에 소속 - 보험회사에 고용되어 손해사정업무 담당 < 보험회사 · 공제 위탁손해사정사 > - 보험회사의 위탁을 받는 손해사정법인 - 보험회사로부터 조사를 위탁받아 보험금 지급과 관련되는 사항을 조사 < 보험소비자 독립 손해사정사 > - 피해자 또는 피보험자의 의뢰를 받아 개별적인 손해 사정 업무 수행 - 보험사의 면부책을 판단하고 보험금 지급에 필요한 조사를 통해 손해액 및 적정 보험금 산정 전문가들은 향후 10년간 손해사정사의 수요는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데요.

금융감독원에서는 보험손해 규모를 산정하는 손해사정사의 채용을 늘리기 위해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손해사정업체의 보조인 활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현재 손해사정 보조인력으로 약 23,000여 명이 근무하고 있는데 손해사정 보조인력을 줄일 경우 손해사정사가 이를 대체해야 하기 때문에 결국 손해사정사 수요는 계소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합격 위해서는 손해사정사 1- 2- 실무실습(6개월) - 등록 순의 과정 거치게 되는데요손해사정사 1차 응시 과목으로는 <재물> 보험업법 / 보험계약법(상법 중 보험편) / 손해사정이론 / 영어(공인시험으로 대체) <차량> 보험업법 / 보험계약법(상법 중 보험편) / 손해사정이론 <신체> 보험업법 / 보험계약법(상법 중 보험편) / 손해사정이론이며 선택형(객관식 4지선택형 택1)으로 치러지게 됩니다. 손해사정사 1차 응시자는 당해 시험공고일부터 역산하여 2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해의 11일 이후에 실시된 위 3가지 시험 중 어느 하나의 시험 성적표를 첨부 및 등록하여야 합니다. < 영어과목 해당 종목 > - 1차 시험 : 보험계리사, 재물손해사정사 - 2차 시험 : 타 종목 손해사정사(차량, 신체)가 재물손해사정사를 응시하는 경우 영어성적표는 반드시 원본을 스캔한 이미지 파일을 첨부해야하고 등록기간 이후에는 시험 접수기간에 반드시 성적표 원본과 응시원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성적표는 국내 해당 시험기관의 정규시험 성적표만 인정되며 기출문제가 출제되는 등 시험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는 기관토플, 기관토익 및 텝스 시험 등은 제외됩니다. 1차 시험 합격자를 결정할 때에는 영어 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에 대하여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사람을 합격자로 결정하게 됩니다. (한 과목이라도 과락이 발생하면 합격할 수 없습니다.) 2차 시험은 절대평가에 의해 합격자를 결정하며 절대평가에 의한 합격자가 최소선발예정인원에 미달하는 경우 미달인원에 대하여 상대평가에 의해 합격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하 사람을 합격자로 합니다. 손해사정사 144회 일정으로는 39~ 312일 원서접수기간이고 시험일은 202152일입니다. 이후 합격자 발표에 따라 244회 원서접수기간 622~ 625일 응시하여 202181일 시험 치루게 되는 것으로 올해 12차 모두 합격해보이기 위해서는 2021 경향 중심의 이론 + 문제풀이 + 특강 구성의 온라인 강의 학습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스터디채널 인강에서는 손해사정사 1차 및 2차 단기간에 합격 가능한 커리큘럼 강의 진행하는 곳인데요. PC와 모바일로 무제한 반복수강 가능하기에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공부할 수 있어 효율성을 자랑합니다. 또한 이전에 출제되었던 기출문제들을 제공하기에 다운 받아 반복풀이 해볼 수 있으며 모르는 문제는 강사님에게 일대일로 질의 및 답변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손해사정사 1차 신규 수강해주시는 분들 위한 50% 반값 할인 쿠폰 이벤트 진행중으로서 비용에 대한 부담 확연히 덜어드릴 수 있는 부분인데요. 보험업법 / 보험계약법 / 손해사정이론 과목의 180일 수강패키지로 2021 완벽대비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 1+ 2차 패키지의 경우 2명 이상 5% 할인, 5명 이상 10% 할인 적용 가능! > 손해사정사는 보험시장 확대와 제도개선으로 고소득 유망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직업인데요. 보험사기 적발금액 매년 증가되어짐에 따라 수요 더욱 증가할 예정이기에 미래 위한 유망 직업 도전해보고 싶다면 손해사정사 1차 이곳 스터디채널 통해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손해사정이론 김준학 강사님부터 의학이론에 장윤영 강사님까지 단기간 합격해 보일 수 있는 2021 대비 플랜으로 독자적인 학습 경험해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권현주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