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운전직공무원 준비하려면?

강애림 기자 ㅣ 기사입력 : 2021. 12. 07



운적직 공무원은 대형면허증 소지자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다. 지방직 공무원, 교육청 공무원으로 일정하게 매년 채용의 기회가 있고 도청, 시청, 군청, 구청에서 차량 운행이나 차량관리 인원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운전직은 응시하는 시험 과목이 지역에 따라 2,3 과목으로 다른 공무원 시험에 비해서 적은 과목으로 준비할 수 있다. 다만 서울시를 제외한 모든 지역은 주소지 제한이 있다.

도청 및 시/군청에서 근무하는 경우에는 시청, 구청 및 주민센터 및 산하기관(예술의전당, 문화회관, 공원) 등에서 운전업무를 하게 되는데 어느 기관에서 근무하느냐에 따라 주요 업무는 달라지지만 통상 공문서 수발, 불법 주정차 단속 등 공무수행 마크가 있는 1톤 트럭 및 SUV, 소형차량 등의 운전을 하게 된다.

교육청에서 근무하는 경우 스쿨버스 및 관내 버스 등 실제 대형버스 및 대형차량 업무를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형차량 경력 및 대형버스 경력 1년 이상인 자로 응시자격이 제한된다. 시청과 달리 승객의 안전이 가장 우선시되는 부분이다 보니 버스 경력을 요한다. 이렇게 근무하는 곳에 따라서 업무에 차이가 있다. 적은 과목으로 대비할 수 있는 운전직 시험, 미리 꼼꼼하게 준비한다면 다른 공무원에 비해 쉽게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강애림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