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사회복지사1급 시험 자격증 취득은 어떻게 해야 하나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1. 05. 04

 

사회복지사는 가장 전망이 좋은 직업 5위 안에 들어갈 정도로 수요가 많고 더욱 많아질 예정인 직업입니다.  업무영역이 확대됨에 따라서 채용 인원 역시 증가하는 추세고요.  실제로 기업, 학교, 군대,병원 등으로 활동 영역이 확대가 되었습니다. 많은 수요가 있을 예정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많은 비율에게 인기가 있는 직종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특히 문과에서는 갈수록 사라지거나 비전이 없어지는 직업들이 많아지는 반면 사회복지사 자체는 계속해서 꾸준하게 수요가 증가한다는 것도 인기의 한몫이 될 것 같습니다. 사회복지사가 이렇게 인기가 많을 수 있는 이유중 하나로 4차산업혁명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다는 점도 손꼽고 있습니다. 사람의 감정과 심리를 파악해야 하는 일을 하는만큼 이는 기계가 대체하지 못하기 때문에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이죠. 예전에는 충분히 사회복지사 2급만 가지고 있어도 메리트가 있었지만 요즘은 다양한 방법들로 쉽게 사회복지사 2급을 구할 수 있어서 사회복지사1급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1급을 가지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1급시험을 쳐서 합격해야 취득할 수 있습니다.  4년제를 전공한 전공자라면 졸업 후 자동으로 나오는 2급을 취득 후 바로 1급을 준비해도 되지만 전문대 혹은 방통대나 다른 방법으로 2급을 구한 경우라면 어느정도의 경력을 쌓은 뒤에 시험을 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1급시험은 총 8과목으로 치며 3개의 분류로 나뉩니다. 사회복지기초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실천으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처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과 제도로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법제론을 칩니다.  매 과목 4할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할 이상을 득점한 자를 합격 예정지로 결정하며 합격에정자에 한해서 응시자격 서류심사가 실시 됩니다. 만약 서류 심사에서 부적격 사유에 해당이 되거나 서류를 기한내에 제출하지 않을 경우 합격예정을 취소합니다. 응시자격으로는 사회복지학이나 사업학을 전공하고 석사나 박사학위를 취득했거나 전공과목으로 학사 학위를 취득한 자,전공 교과목과 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자 등이 있습니다. 전문대를 비롯하여 다른 루트로 취득한 경우 1년 이상의 실무 경험이 있는 자여야만이 사회복지사1급시험을 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1급 시험은 난이도가 높은 시험 중 하나입니다. 과락이 존재하며 많은 과목들을 치고 있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제일 높게 나온 합격률이 47%로 절반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입니다. 제일 낮게 나온 합격률은 26.9% 10명 중에 2명에서 3명만이 합격했던 것이죠. 사회복지사1급 시험은 오로지 필기만을 보며 실기를 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준비하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하지만 오롯이 필기만을 보고 판단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철저하게 준비를 해서 시험에 응해야 하는 것 역시 사실입니다.인강을 선택할 때에는 수많은 인강 선택지 중에서 어떤 게 자신과 제일 잘 맞는지, 강사가 전문적으로 가르치는지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전문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이 가르쳐봤다거나 하는 것이 우선순위가 될 수 있는 것이죠. 인강을 진행하신 강사님은 오랫동안 여러 곳에서 강의를 진행하신 경력이 있으신 분입니다. 댜양한 수험서들을 저자해서 사회복지사1급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직간접적인 도움을 주시기도 하신 분들이시죠.  강사님들은 오랜시간 연구하고 분석한 끝에 얻어지는 방법들을 커리큘럼에 녹여서 제공을 합니다. 불필요한 학습을 하지 않으며 오로지 필요한 개념들과 이론을 알려주고 출제경향 중심으로얘기를 하며 집중력을 사회복지사1급 시험을 준비하는 수강생들의 집중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강의 집중력 향상을 도와줍니다. 또한 기출영역을 완벽하게 습득하여 합격에 좌우되는 기출울 분석해서 대비하는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사회복지사1급 수험서 역시 강사진이 직접 출간한 강의와 함께 듣기에 최적화가 된 교재로방대한 양을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또한 출제경향을 맞춘 적중률이 높은 도서이기도 하죠. 이런 출제경향이 중요한 이유는 출제유형의 70~80%가 기출영역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단기간에 내년 시험을 준비하고자 하신다면 지금 수강신청을 해서 무조건 20% 할인받는 이벤트를 받아보시며 준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회복지사1급 시험을 위해 강의를 듣게되면 강의교재를 제공하고 핸드폰으로도 강의를 볼 수있습니다. 수강기간 중에는 어제든지 무제한으로 반복해서 강의를 들을 수 있고요. HD 고화질로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언제든지 편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2020년 사회복지사 1급에 나왔던 문제들을 포함하여 2012년부터 2020년 까지의 문제들이 제공이됩니다. 이왕 단기간에 준비할 거라면 다양한 자료들과 교재를 받아가며 준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최지이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