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직업상담사 1급 응시자격과 시험과목

한지영 기자 ㅣ 기사입력 : 2023. 03. 23



직업상담사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국가의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국가경쟁력과 잠재성장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기여하는 직업에 관련된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제정되었다. 자격 등급은 1급과 2급으로 구분되며 응시자격과 시험과목에 차이가 있다.

직업상담사 2급의 경우, 학력이나 경력 등에 관계없이 응시가 가능하지만 직업상담사 1급은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취득 후 2년 이상 실무 종사자'이거나 '3년 이상 실무 종사자'로 두 항목 중 하나에 해당되어야 한다.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며 1차 필기와 2차 실기로 실시된다.

1급 직업상담사 필기 시험은 '고급직업상담학, 고급직업심리학, 고급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 5과목이며 과목당 20문제로 30분씩이기 때문에 총 100문항을 2시간 30분간 응시하게 된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전 과목의 평균이 60점 이상이 되어야 하고 과락이 적용되어 과목당 점수는 4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2차 실기는 '직업상담 실무'에 대한 작업형 방식으로 구인, 구직, 취업알선상담, 진학상담, 직업적응상담 등 노동법규 관련상담 노동시장,직업세계 등과 관련된 직업정보의 수집. 분석을 통하여 상담자에게 해당 정보를 제공하고 직업적성 검사, 흥미검사 실시 및 해석을 수행하는 업무 능력을 평가하게 된다. 시험은 약 3시간동안 실시되며 100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하게 된다.

한지영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