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유통관리사 주요 취업처와 관련 직업

백유원 기자 ㅣ 기사입력 : 2023. 01. 20



유통관리사는 유통 경영 및 관리기법의 향상, 유통경영 및 관리와 관련한 계획·조사·연구, 진단·평가, 상담·자문 그 밖에 유통경영 및 관리에 필요한 각종 업무를 수행한다. 시험은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 현장에서 활약할 전문가의 능력을 평가하며 등급 기준은 1급, 2급, 3급 3단계로 구분된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종합유통단지, 백화점, 대형할인매장, 각 업체 직영판매장, 물류기지, 각종 도매시장, 공판장, 소매점, 농·수·축협의 유통관련 부서 등에서 유통관리 분야의 책임자로 근무할 수 있다.

유통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관련분야로 다양한 직업을 가질 수 있는데 그 중에서 '운송사무원'은 운송사무원은 차량, 항공기, 선박, 열차의 운행에 관련된 배차 간격과 운행시간을 조정하며, 항공기, 선박, 열차에 실리는 화물들을 기록하고 관리하는 일을 수행한다. 
주로 사무실에서 일하지만, 화물의 적재나 탑재, 선적, 하역, 하적 등의 확인이나 승무지도 등을 위해 운송 현장에도 자주 나가야 하며 일부 업무는 현장에서의 활동이 더 많은 경우도 있다.

'무역사무원'은 해외 수·출입 계약거래 등 무역 사무 전반에 관한 업무를 처리한다. 주로 무역 절차의 흐름을 파악하여 수출입 거래에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정리하고, 계약상 필요한 서류 등을 작성하며 거래에 필요한 데이터나 정보를 정리한다. 상당시간을 사무실에서 보내면서 컴퓨터로 수·출입 계약과 관련한 자료를 작성하고, 데이터를 정리하는 등 세밀하게 자료를 검토한다. 예상치 못한 일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수출입 물품의 입출항 확인 등 일부 업무는 출장을 필요로 하기도 한다.

'물류사무원'은 물류의 이동, 보관, 선적 등에 드는 시간 및 노동력을 철저히 파악하여 가장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이동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진다. 
하역, 포장, 보관, 수송, 정보, 유통가공 등 물류와 관련한 모든 시스템을 통합 관리하며 화물유통, 물류체계, 물류시설과 관련된 지식을 활용해 물류시설을 관리하고 상담, 자문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기업체의 물류비 등을 계산하고, 연구보고서 등 기타서류를 작성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백유원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