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소방설비기사 주요 취업처 및 전망

김문성 기자 ㅣ 기사입력 : 2023. 01. 16



소방설비기사는 소방시설공사 또는 정비업체 등에서 소방시설공사의 설계도면을 작성하거나 소방시설공사를 시공, 관리하며, 소방시설의 점검·정비와 화기의 사용 및 취급 등 방화안전관리에 대한 감독, 소방계획에 의한 소화, 통보 및 피난 등의 훈련을 실시하는 방화관리자의 직무를 수행한다. 
소방공사, 대한주택공사, 전기공사 등 정부투자기관, 각종 건설회사, 소방전문업체 및 학계, 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산업구조의 대형화 및 다양화로 소방대상물(건축물·시설물)이 고층·심층화되고, 고압가스나 위험물을 이용한 에너지 소비량의 증가 등으로 재해발생 위험요소가 많아지면서 소방과 관련한 인력수요가 늘고 있다. 소방설비 관련 주요 업무 중 하나인 화재관련 건수와 그로 인한 재산피해액도 당연히 증가할 수 밖에 없어 소방관련 인력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소방설비기사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며 전기분야와 기계분야로 구분한다.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는 시험으로 관련분야의 기술자격 소지자나 전공자 혹은 경력자에 한해서 응시가 가능하다. 소방설비기사 자격증을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면 상위 자격증인 기술사 응시자격을 충족하게 된다. 전기분야와 기계분야의 시험과목에는 차이가 있으나 시험 방식은 동일하다. 1차는 객관식 4지 선다형의 필기로 총 4과목이며 2차 실기는 필답형으로 시행된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필기 과목당 40점 이상이 되고 4과목 전체 평균이 60점 이상되면 합격이며, 실기 또한 100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하게 된다.

김문성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