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건축기사의 주요 취업처와 전망

현경선 기자 ㅣ 기사입력 : 2023. 01. 16


 

건축기사는 건축시공에 관한 공학적 기술이론을 활용하여 건축물 공사의 공정, 품질, 안전, 환경, 공무관리 등을 통해 건축 프로젝트를 전체적으로 관리하고 공종별 공사를 진행하며 시공에 필요한 기술적 지원을 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종합건설회사나 건설엔지니어링업체, 전문건설업체, 감리전문업체, 건축사사무소, 건설품질검사전문기관, 측량회사, 종합 또는 전문건설회사의 건설현장, 용역회사, 시공회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건축관련 연구소,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건축직 공무원, 공공기관 등에 취업하기도 한다. 건축기사 자격을 취득하면,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한 품질검사전문기관 등록, 감리전문회사 등록을 위한 감리원 자격이 주어지며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한 건설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근로자의 보건, 안전지정교육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한 기술인력 등으로 활동할 때 건축기사 자격을 활용할 수 있다.

건축기사 관련 직업인 건축공학기술자는 
작은 공사현장에서는 한 명의 건축공학기술자가 공사 전체를 관리·감독하고, 규모가 큰 공사현장은 여러 건축공학기술자가 공정별 또는 공사구간별로 담당하여 관리한다. 전문 분야에 따라 공사계약기간 내에 건축물을 완성하기 위해 작업지시 및 관리를 하는 공정관리기술자, 고품질에 경제적인 시공이 되도록 관리하는 품질관리기술자, 생산성을 향상 시키고 고용된 사람들의 안전을 담당하는 안전관리기술자, 시공 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환경관리기술자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구조설계를 담당하는 건축구조기술자는 건축물의 설계 및 시공 단계에서 건축구조를 설계하고 감리하며, 기존 구조물의 안전도를 평가하기도 한다. 주로 건설회사의 설계부서나 엔지니어링회사에서 건축가(건축사)와 함께 일하기도 한다.

건축시공관리와 안전관리에 빌딩정보모델링(BIM)과 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빠르게 적용되고 드론의 활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몇 년 안에 3D프린터를 활용한 건물시공 기술도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관련 기술을 활용할 줄 아는 건축공학기술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며, 해당 기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인력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남북경제협력이 본격 추진되거나 통일이 된다면, 건설업에서 가장 많은 일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건축공학기술자도 신규 건축물의 시공관리 및 감리, 기술지도와 교육훈련 등의 업무에 많은 인력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현경선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