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3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의 필수 과목과 선택과목

강애림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11. 29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 상담관련 분야의 상담 실무경력 및 기타 자격을 갖추어 대통령령이 정하는 자격검정에 합격하고 연수를 마친 자로서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을 교부 받은 자를 뜻한다. 청소년상담기관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시·도 청소년종합상담센터, 시·군·구 청소년상담센터를 비롯하여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관, 사회복지관, 청소년쉼터, 청소년관련 복지시설 및 청소년업무 지원부서 등에서 청소년의 보호선도 및 건전생활의 지도, 수련활동의 여건조성 장려 및 지원, 청소년단체의 육성 및 활동지원, 청소년을 위한 지역사회의 유익한 환경의 조성 및 유해 환경의 정화활동 등의 직무를 수행한다.

3급 청소년상담사는 유능한 청소년 상담사(실행 인력)로서, 기본적인 청소년상담 업무 수행하고, 집단상담의 공동지도자 업무 수행, 매체상담 및 심리검사 등의 실시와 채점, 청소년상담 관련 의뢰체계를 활용, 청소년상담실 관련 제반 행정적 실무를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청소년상담사 3급 시험은 1차 필기와 2차 실기로 시행된다. 필기는 객관식 4지 선다형으로 총 6과목이다. 필수 과목으로 '
① 발달심리, ② 집단상담의 기초, ③ 심리측정 및 평가, ④ 상담이론, ⑤ 학습이론' 5과목이 시행되고 선택과목으로는 '청소년이해론, 청소년수련활동론'이 해당되며 선택 과목 중 1개 항목을 택하여 응시하게 된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전체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이 되어야 하며 과락이 있어 과목별 점수는 4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강애림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