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직업상담사가 담당하는 업무와 응시자격

현경선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11. 29



직업상담원이 수행하는 업무는 상담업무, 직업소개업무, 직업관련 검사실시 및 해석업무,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업무, 직업상담행정업무 등으로 구별 지을 수 있다. 주요 상담업무에는 근로기준법을 비롯한 노동관계법규 등 노동시장에서 발생되는 직업 과 관련된 법적인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일반상담 실시와 구인·구직상담, 창업상담, 경력개발상담, 직업 적응상담, 직업전환상담, 은퇴 후 상담 등의 각종 직업상담이 있다.

직업상담사는 구직자들이 교육, 경력, 기술, 자격증, 구직 직종, 원하는 임금 등을 포함한 구직표를 정확하게 작성하도록 도와주며 구직표를 제출하면 정확하게 되었는지를 검토하여 필요하면 수정을 하고 구직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이 무엇인지를 찾는데 도와주며 적성, 흥미 검사 등을 실시하여 구직자의 적성과 흥미에 알맞은 직업정보를 제공하고 청소년, 여성, 중·고령자, 실업자 등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한다. 그리고 취업이 곤란한 구직자(장애자, 고령자)에게 보다 많은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구인난을 겪고 있는 기업에게 다양한 인력을 소개하기 위하여 구인처 및 구직자를 개척하기도 한다.

직업상담사의 자격 등급은 1급과 2급, 2단계로 나누어진다. 직업상담사 2급은 과정평가형으로도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시험의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연령, 학력, 경력, 성별에 관계없이 응시가 가능하다. 1급 시험에는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으며 '직업상담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해당실무에서 2년 이상 종사한 자, 해당실무에서 3년 이상 종사한 자'에 해당되어야 응시가 가능하다.

현경선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