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건설기계설비기사 자격증 알아보고 효율 높여 합격하기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3. 07. 11

 


최근 건설기계는 대형화, 다기능화, 전자기술을 이용한 고성능화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건설공사에는 더욱 적극적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국내 건설기계 생산기술은 엔진, 유압장치 등 주요 핵심부품에 있어 선진국에 비해 뒤쳐져 있습니다. 이에 건설기계의 기술향상을 통해 건설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서 기계에 대한 공학적 이론을 기반으로 건설현장의 플랜트 기계설비와 관련된 직무를 수행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건설기계설비기사 자격을 제정하였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를 취득하면 관련 분야 경찰공무원 특채에 지원이 가능하고 주로 건서업체, 건설기계제작 및 정비업체 등으로 진출하기도 하고 엔지니어링 업체, 기술사, 사무소 등으로도 진출하기도 합니다.

 

건설기계 설비기사를 취득하면 기계 분야에서 쌍기사 자격증 따기의 발판을 마련 할 수 있는데요! 자격을 최종적으로 취득하게 되면 다른 기계 분야의 다른 자격증의 필기시험 5과목 중 3과목을 면제 받을 수 있어요! 주로 하게 되는 업무는 기계분야의 기술지식과 기계재료의 특성, 설계, 가공방식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건설플랜트의 기계설비의 설꼐, 견적, 제작,시공,감리 등과 기능 인력에 대한 기술지도, 감독 등 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건설기계기사를 취득하는 과정을 알아볼까요? 먼저 자격을 얻기 위한 시험에 도전하려면 응시자격을 갖추어야 해요. 응시자격은 대표적으로 기술자격소지, 관련학과 전공, 순수 경력 등으로 충족 할 수 있습니다. 응시조건 중 하나에만 해당 되어도 시험에 응시 할 수 있어요 응시자격을 충족하고 있다면 필기와 실기 시험을 준비하시면 되는데요. 필기시험은 객관식으로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필기시험의 과목은 재료역학, 기계열역학, 기계유체역학, 유체기계 및 유압기기,건설기계일반 및 플랜트배관으로 총 5과목입니다. 각 과목은 20문제씩 출제되고 시험시간은 각각 30분이 주어지고 있어요. 실기시험은 건설기계설계실무 과목을 2시간30분 동안 평가하고 있습니다. 시험은 해마다 3회씩 시행되고 있지만 현재 남은 일정은 마지막 필기시험이 7월8일~7월23일동안 시행중이고 실기시험은 7월22일~8월6일/10월7일~10월20일입니다.

 

남은 실기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요? 여러 공부법이 있지만 오늘 소개하는 공부법은 온라인 강의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기계 분야의 일타강사님이신 정영식 강사님의 수업을 소개하겠습니다. 정영식 강사님은 직접 집필한 교재와 학습자료를 활용하여 오랜 시간 연구를 통해 완성한 커리큘럼과 함께 공부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다양한 시각자료와 함께 기본용어와 개념을 익히고 적중률 높은 문제를 풀어본 후 상세한 해설을 참고해서 틀린 문제를 피드백 할 수 있습니다.최근 변경된 출제기준와 실전에 쓰일 수 있는 합격 노하우까지 꼼꼼하게 제시하고 있는데요! 과년도 기출문제 특강과 함께 여러 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니 올해 남은 실기시험 준비를 시작해보세요!
 

성희은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