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산업안전기사 실기 시험의 합격기준은?

백유원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11. 16



사업의 종류 및 규모에 따라 사업장에 일정 수 이상의 안전관리자 채용이 의무화되어 있어 산업안전 분야의 인력채용 시 자격증 소지자로 응시자격을 제한하거나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고 있다. 산업안전기사는 산업재해 예방계획의 수립,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 유해 및 위험방지, 사고사례 분석 및 개선에 관한 사항과 근로자의 안전교육 및 훈련에 관한 업무 등을 담당하며 자격 취득자는 사업의 종류 및 사업장 규모에 따라 안전관리를 전담하는 안전관리자로 인정되고, 안전 진단 기관의 보유 인력으로 인정된다.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시험은 관련분야 기술자격증 소지자나 전공자 혹은 경력자로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으며, 필기와 실기로 시행된다. 1차 필기는 객관식 4지 선다형으로 '안전관리론,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기계위험방지기술, 전기위험방지기술,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건설안전기술' 6과목이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과락없이 전 과목 평균이 60점 이상이 되면 합격하게 되며 실기 시험은 필기 합격자에 한해서 응시가 가능하다. 산업안전기사 실기는 '산업안전실무'에 대한 복합형 시험으로 1시간 30분의 필답형과 1시간 저옫 소요가 되는 작업형으로 실시된다. 실기 또한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며 필답형과 작업형 시험의 총점이 60점 이상이 되면 합격하게 된다.

백유원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