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산업안전기사 1차 필기 시험과목과 출제 문항수

현경선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11. 15



산업안전기사란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산업안전기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하며 
산업재해 예방계획의 수립,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 유해 및 위험방지, 사고사례 분석 및 개선에 관한 사항과 근로자의 안전교육 및 훈련에 관한 업무 등을 담당한다. 2022년부터 산업안전기사 자격취득방법에 과정평가형 자격제도가 도입되어, 기존의 검정형 시험 외에 과정평가형으로도 취득할 수 있다.

산업안전기사 자격시험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며 1차는 필기, 2차는 실기로 시행된다. 필기 시험은 ① 안전관리론, ②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③ 기계위험방지기술, ④ 전기위험방지기술, ⑤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⑥ 건설안전기술로 6과목이며 객관식 4지 선다형으로 시행된다. 과목당 20문제씩 30분으로 총 120문제가 출제되며 시험 시간은 180분이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여 6과목의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 되어야 합격이며 과락이 있어 과목별 점수는 4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실기는 필기 시험 합격자에 한해서 응시가 가능하며 산업안전실무에 대한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시행된다.

현경선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