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공인노무사 시험 정보 24년 개편사항까지 정리했어요!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3. 05. 19

 


공인노무사 제도는 노동 분야의 전문적인 법률, 경영, 경제, 지식 서비스의 수요에 대응 하기 위해서 탄생한 제도로서 민형사 송무를 주로 담당하는 변호사와 달리 노동 법률, 경영자문, 인사노무 등에 있어서 광범위한 노동 관련 지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공인노무사가 되기 위해서는 1차, 2차,3차의 자격 시험을 합격해야 합니다. 자격 시험은 응시제한 없이누구나 도전이 가능한데요. 노무사는 상위 8천만원 이상의 고소득 연봉이 가능한 직업으로 앞으로 수요와필요성이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자격을 얻기 위한 시험 정보를 위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차 시험은 객관식 5지 택일형의 필기시험입니다. 올해까지는 과목당 25문항으로 진행되지만 내년부터는 과목당 40문항으로 증가하여 더욱 난이도가 상승하겠습니다. 1차 시험 과목은 노동법(1), 노동법(2), 민법, 사회보험법, 영어. 경제학원론 or 경영학개론(택1)으로 6과목입니다. 하지만 영어 과목은 공인 어학 성적 제출로 대체하기 때문에 시험장에서는 5과목을 평가합니다. 2차시험은 논문형의 주관식 시험입니다. 과목은 노동법, 인사노무관리론, 행정쟁송법, 경영조직론 or  노동경제학 or 민사소송법(택1)으로 4과목입니다. 노동법에서는 4문항을 나머지 과목에서는 3문항씩을출제합니다. 3차 시험은 면접시험으로 공인노무사법 제4조 제3항의 평정 사항을 평가하는데요.

 

공인노무사 시험 합격 기준으로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0% 이상을 득점해야 합니다. 모든 시험을 합격한 후에 실무 수습까지 거친 후 최종적으로 공인노무사의 자격을 얻을 수 있는데요. 모든 시험은 매년 1회만 시행되고 올해 시험 일정은 1차는 5월27일, 2차는 9월9일~9월10일, 3차는 12월8일입니다. 1차시험은 3월에 원서접수를 마감하였으며 2차와 3차는 7월17일~7월21일에 동시접수할 예정입니다. 공인 노무사의 자격 취득률을 보면 2022년에는 7.8% 2021년에는 4.8%를 기록하였습니다. 응시인원이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합격률이 10%를 넘지 못하는 공인노무사는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가장 권하고 싶은 방법은 법 전문가로 구성된 온라인 강의 도움을 받는 것이에요. 해당 수업은 1차와 2차를 한번에 또는 별도로 대비가 가능해서 어떤 상황의 수험생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만약 2024년 동차 합격을 도전할 수험생이라면 1차+2차 대비반을 추천드려요. 동차 대비반을 통해 동차 합격하면 수강료 환급이 가능하고 혹시 불합격해도 2025년시험까지 시험일 연장이 가능하여 부담 없이 준비 할 수 있어요.

 

추천하는 수업은 각 과목별 전문 강사진이 제시하는 학습법과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공인 성적으로 대체되는 영어 과목까지 준비 할 수 있는 지텔프 특강을 비롯해서 다양한 혜택을 지원중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공인노무사시험에 대한 정보와 학습법까지 추천하였는데요. 고소득 전문직이 가능한  공인노무사 도전에 참고하시고 학습법까지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래요
 

성희은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