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3D프린팅운용기능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자격증 정보+취득법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3. 05. 17

 


3D프린터는 일반 프린터가 활자나 그림을 안쇄하듯 도면을 바탕으로 3차원의 입체 물품을 만들어 내는 기계입니다. 3D프린터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3D프린터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관련 자격 취득이 필요하며 대표 자격증인 3D프린팅운용기능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D프린팅운용기능사를 취득하면 DFAM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제품을 설계하며, 3D프린터를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이한 시장조사, 제품스캐닝, 제품출력, 후가공 등의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3D프린팅운용기능사를 취득하여 진출 할 수 있는 대표적인 분야를 살펴보면 의료, 문화산업, 교육, 건축, 생활 및 공예 분야가 있습니다. 또한 3D프린팅운용기능사를 취득하고 관련 분야에서 실무 경력 1년 이상을 쌓으면 3D프린터 상위 자격증인 3D프린터개발산업기사 도전 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출 수 있어요. 또한 공무원 공기업 등의 취업 시 가산점을 인정 받을 수 있고 승진과 자격 수당 등의 혜택 적용이 가능합니다. 3D프린팅운용기능사를 따기 위한 자격 시험은 응시제한 없이 누구나 도전이 가능한데요. 시험은 필기와 실기 2번이며 매년 필기와 실기가 4번씩 일정이 잡혀있어요.

 

자격을 얻기 위한 시험을 상세하게 알아볼게요! 필기시험은 객관식 4지 택1형으로 60문항/1시간입니다. 필기 과목은 5과목으로 3D스캐너, 3D모델링, 3D프린터설정, 3D프린터 출력 및 후가공, 3D프린터 교정 및 유지보수입니다. 실기 시험은 3D프린팅 운영실무 과목을 작업형으로 3시간에 걸쳐 평가하고 있어요. 필기와 실기 패스를 위해서는 100점 만점으로 60점 이상을 받아야 하구요!

 

시험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으니 일정을 바탕으로 빠르게 합격 실력을 완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일정은 필기2번, 실기 3번이 있는데요. 가장 가까운 시험은 2회 실기시험으로 원서접수를 마감하고 6월10일~6월23일입니다. 다음 실기 시험은 8월12일~8월25일이며 가장 빠른 필기 시험은 6월24일~6월29일입니다. 일정에 맞춰 3D 프린터 운용 기능사 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가장 효괴적인 방법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강의를 듣는 것인데요. 특히 베테랑 강사님으로 구성된 저자직강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해당 3D프린팅운용기능사 수업은 비전공자와 입문자도 수월하게 공부 할 수 있게 최대한 다양한 구성으로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집중력 있는 학습을 위해 강의 시간이 길지 않습니다.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킨 후 마무리 학습을 통해 실력을 점검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합니다. 합리적인 수강을 위한 다양한 할인 혜택과 함께 여러 학습 자료를 지원하고 있어 더욱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는데요! 4차 산업 혁명시대에 활용하기 좋은 3D프린팅 운용 기능사 자격을 지금부터 추천 학습법으로 대비하시길 바래요!
 

성희은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