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수의테크니션 자격증 취득 위한 방법은?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2. 12. 02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소중한 가족인 반려동물의 건강에도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동물 보건사 관련 학과들이 증설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동물병원 역시 최근 3년 동안 488개가 증가했어요! 이런 상황 속에서 수의테크니션 자격증은  취업과 이직에 유리한 자격증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공신력이 증가하고 있고 동물 보건사 자격을 취득 한 후 수의테크니션 경력과 함께 어필 할 수 있습니다.  동물 보건사 관련 법령의 개편이 예상되고 있으며 자격증 소지자의 업무 범위 확대와 노조 설립으로 환경 개선 역시 기대되고 있어 수의테크니션에 도전하기 좋은 상황입니다.

 

동물 보건사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응시자격을 갖추어야 해요. 응시자격은 일반 응시자와 특례 대상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응시자는 평가인증 받은 전문대학 이상 학교의 동물 간호 관련 학과 졸업자 또는 평생 교육기관에서 동물 간호 관련 교육과정 이수 후 동물 간호 업무를 1년 이상 종사한 사람 또는 외국 동물 간호 관련 면허/자격을 가진 사람입니다. 특례 대상자는 전문대학 이상 학교에서 동물 간호 교육 이수/졸업자, 전문대학 이상 학교 졸업 후 동물병원에서 1년 이상 종사자, 고등학교 졸업학력 인정자 중 동물 병원에서 3년 이상 종자한 사람입니다. 특례 대상자는 총120시간 실습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응시자격을 갖춘 후에는 수의테크니션 시험을 준비해야해요! 시험은 필기시험으로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4과목을 200문제가 출제되고 있습니다.필기과목은 기초동물보건학, 예방동물보건학,임상동물보건학, 동물보건·윤리 및 복지 관련 법규입니다. 이중 동물보건·윤리 및 복지 관련 법규 과목은 20문항이 출제되고 나머지 과목은 60문제씩 출제되고 있습니다. 수의테크니션은 올해 처음으로 시행된 시험이기 때문에 여전히 정보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또 1년에 한번 밖에 기화가 없습니다. 첫 시험의 합격률이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지만 시험 난이도가 어떻게 변화할지 미지수이며,실제 1회 시험  후기를 보면 난이도가 꽤 있으며 생각보다 어려웠다는 의견입니다. 내년에 있을 2회 시험은 1월16일~1월20일에 원서접수 후 2월26일에 시행 될 예정입니다.

 

단 1번 시행된 수의테크니션 자격증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부족한 정보를 보완하기 위해서 독학보다는 현직 수의사와 동물 보건사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수업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곳 수업은 1회 기출을 복원하여 제공하고 있고 활용하는 교재 역시 강사진이 직접 집필하여 효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시험 일정이 공개 되었으니 추천하는 학습법을 통해 1회 기출로 출제경향과 패턴을 중심으로 전략적으로 준비해보세요! 


성희은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