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산업안전기사 시험 필기/실기 확실하게 대비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2. 12. 01

 


산업 현장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근로자의 안전입니다. 근로자의 안전이 보장되어야 생산성 향상에주력을 다할 수 있으며 안타까운 인명 피해 역시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안전이 보장된 작업환경을 만들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산업안전 기사 자격제도가 제정되었습니다. 요즘은 안전 관련 자격증의 전성기라 볼 수 있을 만큼 몸값이 치솟고 있습니다. 그 배경에는  한국형 뉴딜정책과 안정망 강화를 더불어 중대재해처벌법까지 시행되면서 안전 관리자를 의무적으로 선임이 있습니다.

 

안전관리자 선임 의무화에 따라 대기업과 중소기업 등에서 안전 관련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을 선호하고있어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취득자의 가치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망 좋은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응시자격 갖춘 후 필기와 실기 시험을 패스해야 하며 올해 모든 일정이 종료되었기에 내년 시험을 준비해야 합니다.

 

2023년 산업안전기사 시험일정이 공개되었기에 일정을 바탕으로 내년 플랜을 세우기 좋은 시점인데요! 필기는 총4번, 실기는 3번 시행될 예정입니다. 올해와 다른 점은 1회 필기 시험이 2차례에 걸쳐 시행된다는 점입니다. 1회 필기는 응시자격을 갖추는 시점에 따라 나누어지고 있으며 2월까지 응시자격을 갖춘 경우는 2월13일~2월28일에 있는 필기를 칠 수 있고, 3월까지 응시자격을 갖추면 3월1일~3월15일에 있는 필기에 참가 할 수 있습니다

 

1회실기 시험은 공통적으로 4월22일~5월7일에 치뤄집니다. 가장 빠른 내년 시험인 1회를 준비하기 위해서 산업안전 기사의 과목을 살펴보겠습니다. 필기는 총  6과목으로 안전관리론/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기계위험방지기술/ 전기위험방지기술/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건설안전기술입니다.  필기는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출제되고 있고 과목당 20문항/30분입니다.실기는 산업안전실무 과목을 필답형(1시간반)+작업형(약1시간)의 복합형으로 평가하는데요! 합격을 위해서는 100점 만점으로 필기 매 과목 40점이상&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2023년 필기/실기 1회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 전략적인 학습 플랜이 필요합니다! 필기는 과락이 있고과목이 많으며 실기는 복합형이기 때문에 방식에 맞는 학습법을 알아야 하지만 독학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독학으로 준비하기 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수업을 추천하는 것이에요! 소개하는 인강은 과목별 학습법과 필기와 실기에 필요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투자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기간한정 할인까지 진행중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성희은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