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소방설비기사필기 2023 전기/기계 분야 준비하세요!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2. 11. 15

 


반갑습니다 여러분!주말 사이에 비가 오면서 부쩍 쌀쌀해진것 같습니다. 새로운 한주의 시작 활기차게 보내셨길 바래요!이제 오늘의 주제를 알아볼까요? 오늘은 소방설비기사 자격 시험 중 필기 시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소방설비 기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소방설비 기사는 기계와 전기 2종류가 있습니다. 화재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화재를 예방하고 초기 진압에 초점을 두기 위해서 소방 설비에 대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자격을 제겅한 것이 소방설비기사인데요!

 

소방 설비기사를 취득하면 소방전문업체,소방관련 공공기관,학계·연구소 등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산업과 경제의 발달로 편리한 생황을 영유하게 되었지만 소방 대상물이 고층,대형,밀집화 되어가면서 화재 위험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소방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그만큼 늘어나고 있어 최근 가장 유망 자격증 중 하나인데요! 게다가 소방실무 경력이 필수인 소방시설관리사의 응시자격이 이제 소방설비기사 취득만 해도 응시가 가능한 것으로 변경되면서 활용도가 더욱 증가할 예정인데요!

 

필기와 실기를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소방설비 기사는 매년 필기/실기가 각각 3회씩 시행되고 있습니다. 오늘 알아보기로 한 필기는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총 4과목을 과목당 20문항씩 과목별로 30분이 주어집니다. 소방설비기사필기 전기 분야 과목은 ①소방원론 ②소방전기일반 ③소방관계법규 ④소방전기시설의 구조및원리, 소방설비기사필기 기계 분야는 ①소방원론 ②소방유체역학 ③소방관계법규 ④소방기계시설의 구조 및 원리 입니다. 알아본 바와 같이 소방설비기사필기 과목은 전기/기계분야에서 공통적으로 겹치는 과목이 있습니다. 소방설비기사필기 시험을 합격하기 위해서는 100점 만점으로 과목 마다 40점이상을 넘어야 하며 모든 과목평균 60점 이상을 받아야합니다. 소방설비기사필기는 동일 직무 분야 및 등급의 국가기술자격 필기시험 합격자는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 받을 수 있어요.

 

소방설비기사필기를 준비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은 응시자격입니다. 응시자격은 자격증소지 or 학력조건 or 경력조건이 있습니다. 자격증소지는 동일/유사 분야 다른 종목 기사를 소지하는 것으로 산업기사/기능사는 실무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학력조건은 관련학과를 전공하여 졸업했거나 졸업을 앞우고 있는 경우입니다.경력조건의 경우 관련 분야에서 실무 경력 4년 이상이 있어야 하는데요!이외에도 동일종목 자격 취득자, 기사/산업기사 수준 훈련 과정 이수자, 학점은행제 등이 있습니다.

 

응시자격을 갖추었다면 2023년 소방설비기사필기를 준비하시면 되는데요! 소방설비 기사 필기를 준비하는 방법에는 독학,학원,온라인강의 등이 있습니다. 이중 합격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방법은 온라인 강의를 통한 것이였는데요. 합격자들이 가장 많이 준비한 경로인 온라긴 강의 중 어떤 수업을 들어야 할지 고민이라면 김종상 강사님의 저자직강을 추천하고 싶습니다.지금 이곳 수업은 2023년 필기와 실기 1회 시험을 함께 준비 할 수 있는 초단기반에서 불합격시 2회시험까지 준비 할 수 있는 이벤트와 선착순 다이어리 증정 이벤트를 증정하고 있는데요!이와 함께 학습에 도움이 되는 여러 환경을 지원하고 있으니 출제 경향과 패턴을 파악 할 수 있는 학습법을 적극 활용해보세요^^
 

성희은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