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시험 정보 바탕으로 2023 정복하기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2. 11. 10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시험 정보 바탕으로 2023 정복하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주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것 같은데 벌써 수요일이네요! 수요일이 지나면 주말까지 시간이 더 쏜살같이 가는 것 같아요^^ 이렇게 빠르게 흐르는 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오늘은 공조냉동 기계기사필기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공조라는 것은 공기조화의 줄임말입니다.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서 유해가스, 박테리아 등을 제거하며 주거 공간 뿐 아니라 여러 산업 형장에서도 필요한 환경을 조성 할 수 있는 것으로 냉동기와 공기조화 설비를 다루는 것을 말합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를 취득하면 공조냉동기계 설비 설계, 고압가스 및 냉동기 제조 공정 관리, 냉동 및 공기조화 설비 시공/유지/보수, 위해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규정 수립, 기술 인력 지도 및 감독 업무를 수행하는데요.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 의무화로 공조냉동기계기사 자격증의 전망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뿐 아니라 공조냉동업체, 엔지니어링 업체, 건설업체,제약회사,정부기관 등에 취업이 가능하여 진출 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합니다. 또한 공공기관,일반기업에서 보수와 승진 등에 있어 우대를 받을 수 있고 un기후변화협약 가입 등으로 전세계적으로 기후 변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충분히 도전할 가치가 있는 공조냉동기계기사입니다. 언급했듯이 오늘은 공조냉동기계기사시험 중 필기를 위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기 시험에 도전하기 전에 먼저 공조냉동기계기사의 응시자격부터 체크해야 합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의 응시자격은 기술자격 소지, 관련학과전공, 순수경력 등이 있습니다. 기술자격소지는 관련 분야 다른 종목 기사 자격을 취득한 것으로 산업기사/기능사는 실무 경력까지 필요합니다. 학력조건의 경우는 관련학과를 전공하여 졸업 또는 졸업예정자로 4년제는 4학년 1학기 이상 재학/졸업, 2·3년제 전문대는 졸업 후 실무 경력을 쌓아야해요. 순수 경력자는 동일 or 유사 분야에서 실무 경력을 4년 이상 쌓아야합니다. 이외에도 동일 종목 외국자격취득자, 학점은행제 등으로 응시조건을 맞출 수 있어요.

 

공조냉동기계기사응시자격을 체크했으니 이제  공조냉동기계기사필기에 대해 알아볼게요! 필기 시험은 2022년부터 시험 과목을 개편하여 시행되고 있습니다. 5과목에서 4과목으로 시험 과목이 줄었으며 변경된 과목은 1.공조냉동설계 2.에너지관리 3.시운전및안전관리 4.유지보수공사관리 입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시험 방법은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과목당 20문제씩 시험 시간은 30분이 주어지고 있습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필기 합격을 위해서는 100점 만점 기준으로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받아야 하는데요.

 

필기시험은 1년에 3번씩 있기에 2023년 1회 시험을 지금부터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러 학습법 중 필기 합격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강의 학습인데요. 입문자도 기초부터 기출까지 대비할 수 있어요! 강사진이 직접 집필한 수험서와 함께 제공하는 여러 혜택을 통해 효과적으로 필기를 준비 할 수 있어요 공조냉동기계기사는 내년에 실기 시험에서 평가 방법을 개편할 예정이기때문에 빠르게 강의를 통해 필기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성희은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