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금속재료산업기사의 주요 업무

강애림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10. 05


금속재료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주로 품질관리(QC)부서에서 근무하는 것이 보통인데, 많은 업체에서 산업기사 이상의 상위자격 취득자를 선호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금속재료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취업에 유리하다. 자격증 취득 시 제철소, 제련소, 금속기계제조업체나 조선 · 자동차 · 항공 · 전기전자 · 방위산업체 등의 금속재료의 품질관리나 생산관리 관련부서에 취업이 가능하며 경력을 쌓아서 직접 관련업체를 운영할 수 있다. 또한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한 건설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산업환경설비공사업),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의한 용기 제조시설 안전관리자 선임 인력,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안전관리대행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한 기술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다.

금속재료산업기사는 금속재료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시험하고 분석, 조직검사, 열처리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중공업 및 정밀공업, 자동차 및 항공, 건설산업 등의 기초산업분야에서 안전과 경제적 이익을 도모하고자 제정되었으며 
전문적인 지식 · 기술과 숙련기능을 바탕으로 금속과 합금을 유용한 형상을 만들기 위한 재료시험, 결함시험, 금속열처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이와 관련된 지도적 기능업무를 담당한다.

강애림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