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3D프린팅운용기능사 미래 유망 직업 준비를 위한 정보와 공부법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2. 09. 28

 


3D프린팅은 프린터로 물체를 뽑아내는 기술로서 프린터로 평면으로 된 문자나 그림을 인쇄하는 것이 아닌 입체도형을 찍어내는 것을 말하는데요. 3D프린팅과 관련한 직업은 3D프린팅운용기능사가 있습니다. 3D프린팅운용기능사는 차세대를 이끌어갈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뜨는 산업으로 미래 유망 직업입니다. 3D프린터 산업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시장조사,제품스캐닝,  디자인 및 3D무델링, 적층 시뮬레이션, 3D프린터 설정, 제품출력, 후가공 등의 기능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제정한 자격증입니다.


글로벌 3D프린터 산업은 해마다 지속적인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특히 제품 및 서비스 시장은 그 변화 폭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서는 4차 산업혁명 관련 SW 대기업 및 제조업체 3D프린터 시장 진출로 다양한 분야에서 시장이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3D프린터 운용 직무에 관한 지식과 숙련 기능을 갖춘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할 전망입니다. 3D프린팅 기술을 활용 할 수 있는 분야는 의료, 교육,문화산업,건축,생활·공예 분야 등 다양하며 3D모델링 대행, 출력대행 등의 창업 역시 가능합니다.

 

3D프린팅운용기능사자격은 응시제한이 없어 누구나 도전 할 수 있는데요. 3D프린팅 운용기능사를 취득한 후 경력을 쌓는다면 3D프린터개발산업기사 취득을 위한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3D프린팅운용기능사는 필기와 실기 시험을 통해 취득 할 수 있습니다. 필기와 실기는 1년에 3회씩 시행되고 있습니다. 올해 남은 일정은 필기는 마지막 시험의 최종합격자 발표까지 마쳤으며 실기 시험 1번만이 남아있는데요 실기는 어제인 9월26일부터 9월29일까지 원서접수 후 11월6일~11월23일에 치뤄질 예정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실기에 대한 정보를 중점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기는 3D프린팅 운용실무 과목을 작업형으로 약 4시간에 걸쳐 평가하고 있고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인데요!

 

다가오는 3D프린팅운용기능사실기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시간 낭비 없이 필요한 부문만 빠르게 온라인으로 학습 할 수 있는 강의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소개하는 학습법에서는 인벤터 인터페이스와 환경 설정 등의 기본적인 학습 환경과 상세한 기초 학습을 시작으로 스케치와 3D모델링 학습 및 여러 유형의 예상 문제를 전무 강사님과 함께 풀어보면서 실전 감각을 쌓을 수 있습니다. 


합격을 완벽하게 완성 할 수 있도록 STL 파일변환 및 CURA 최종 종합예제 문제로 최종적으로 실전을 대비하도록 합니다. 실기 대비 학습 강의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구성으로 디테일한 부분까지 준비 할 수 있도록 하고, 학습 시간이 길지 않아서 지루하지 않고 집중력 있게 공부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3D프린팅운용기능사 최종합격을 목표 마지막 실기를 준비하고 있다면 학습과 복습에 필요한 환경을 지원하고 있는 추천 학습법을 참고하시길 바라며 여러분의 합격의 응원하겠습니다
 

성희은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