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토목기사 자격증 준비 한다면 정확하게 파악하고 시작하기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2. 08. 09

 

토목 분야는 국가 기반 산업으로 건설과 도시산업에 지속적인 투자 증가로 밝은 전망을 보이고 있습니다. 토목이라는 것은 구조물을 건설하는 일입니다. 토목 분야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토목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것이 유리한데요. 토목기사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기술자격 소지자, 순수 경력자, 관련 학과 전공자 중

하나에 해당 되어야 합니다.

 

기술자격 소지자는 동일/유사 분야에서 다른 종목 기사 자격을 취득한 것으로 산업기사와 기능사는 실무 경력을 각각 1년과 3년이 있어야 합니다. 동일 종목 외국 자격취득자 역시 기술자격 소지자에 해당 합니다. 관련학과 전공자는 관련 학과를 전공하여 졸업 또는 졸업 예정자로, 4년제는 4학년1학기 이상 재학 또는 졸업이면 가능하며, 3년제와 2년제 전문대졸은 실무 1·2년이상이 있어야합니다. 또, 기사/산업기사 수준의 훈련 과정 이수자 역시 가능한데요! 산업기사의 경우는 실무 경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순수 경력자는 같거나 비슷한 분야에서 실무 경력 4년 이상이 있는 경력자 입니다. 이러한 응시자격에 해당하지 않거나 실무 경력이 부족하다면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여 요구하는 자격을 충족 시킬 수 있습니다.

 

응시자격을 확인했으니 이제 토목기사 시험 방법과 과목을 알아보겠습니다. 토목 기사는 필기와 실기 2번의 시험으로 진행되고 있어요. 필기시험은 1.응용역학 2.측량학 3.수리학 및 수문학 4.철근콘크리트 및 강구조 5.토지밀 및 기초 6.상하수도공학의

6과목을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과목당 20문항 과목당 30분으로 시행됩니다. 실기 시험은 토목설계 및 시공 실무를 필답형(3시간)으로 평가합니다.  실기의 주요항목은 1.토목설계 및 시공에 관한 사항 2.토목시공에 따른 공사/공정 및 품질관리  3.도면의 물량 산출에 관한 사항 4.도면 검토입니다.

토목기사시험 합격 기준은 필기와 실기 100점 만점 기준으로 필기-과목별 40점 이상/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60점 이상입니다.

 

토목 기사를 취득한 후에는 토목사업, 개발 계획 연구/수립, 관계법규의 정리 및 운용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데요.  자격증 소지자에 한해 채용, 취업와 승진 등에서 우대를 받을 수 있고, 공무언 채용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등 국가 기반 산업 분야인 만큼 활용도,진출 분야가 다양합니다.

 

올해 토목 기사 시험은 필기 시험은 모두 종료 되었으며 실기 시험 역시 지난 8월5일에  2회 시험이 종료되면서 단 1번의 실기 시험이 남아 있습니다.  시험은 10월16일~10월28일로 원서접수는 9월5일~9월9일입니다.

그렇다면 실기를 준비 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은 무엇일까요? 추천하는 방법은 각 과목 전문가에게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저자직강입니다. 해당 강의에서는 과년도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출제경향과 패턴을 파악하면서 실전감각을 익힐 수 있어 일정에 맞게 합격에 필요한 점수를 만들 수 있으니  학습에 필요한 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니 아래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토목 분야는 국가 기반 산업으로 건설과 도시산업에 지속적인 투자 증가로 밝은 전망을 보이고 있습니다. 토목이라는 것은 구조물을 건설하는 일입니다. 토목 분야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토목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것이 유리한데요. 토목기사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기술자격 소지자, 순수 경력자, 관련 학과 전공자 중 하나에 해당 되어야 합니다.

 

기술자격 소지자는 동일/유사 분야에서 다른 종목 기사 자격을 취득한 것으로 산업기사와 기능사는 실무 경력을 각각 1년과 3년이 있어야 합니다. 동일 종목 외국 자격취득자 역시 기술자격 소지자에 해당 합니다. 관련학과 전공자는 관련 학과를 전공하여 졸업 또는 졸업 예정자로, 4년제는 4학년1학기 이상 재학 또는 졸업이면 가능하며, 3년제와 2년제 전문대졸은 실무 1·2년이상이 있어야합니다. 또, 기사/산업기사 수준의 훈련 과정 이수자 역시 가능한데요! 산업기사의 경우는 실무 경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순수 경력자는 같거나 비슷한 분야에서 실무 경력 4년 이상이 있는 경력자 입니다. 이러한 응시자격에 해당하지 않거나 실무 경력이 부족하다면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여 요구하는 자격을 충족 시킬 수 있습니다.

 

응시자격을 확인했으니 이제 토목기사 시험 방법과 과목을 알아보겠습니다. 토목 기사는 필기와 실기 2번의 시험으로 진행되고 있어요. 필기시험은 1.응용역학 2.측량학 3.수리학 및 수문학 4.철근콘크리트 및 강구조 5.토지밀 및 기초 6.상하수도공학의 6과목을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과목당 20문항 과목당 30분으로 시행됩니다. 실기 시험은 토목설계 및 시공 실무를 필답형(3시간)으로 평가합니다.  실기의 주요항목은 1.토목설계 및 시공에 관한 사항 2.토목시공에 따른 공사/공정 및 품질관리  3.도면의 물량 산출에 관한 사항 4.도면 검토입니다. 토목기사시험 합격 기준은 필기와 실기 100점 만점 기준으로 필기-과목별 40점 이상/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60점 이상입니다.

 

토목 기사를 취득한 후에는 토목사업, 개발 계획 연구/수립, 관계법규의 정리 및 운용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데요.  자격증 소지자에 한해 채용, 취업와 승진 등에서 우대를 받을 수 있고, 공무언 채용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등 국가 기반 산업 분야인 만큼 활용도,진출 분야가 다양합니다.

 

올해 토목 기사 시험은 필기 시험은 모두 종료 되었으며 실기 시험 역시 지난 8월5일에  2회 시험이 종료되면서 단 1번의 실기 시험이 남아 있습니다.  시험은 10월16일~10월28일로 원서접수는 9월5일~9월9일입니다. 그렇다면 실기를 준비 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은 무엇일까요? 추천하는 방법은 각 과목 전문가에게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저자직강입니다. 해당 강의에서는 과년도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출제경향과 패턴을 파악하면서 실전감각을 익힐 수 있어 일정에 맞게 합격에 필요한 점수를 만들 수 있으니  학습에 필요한 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니 아래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성희은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