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손해사정사 자격증 파악하고 어렵지 않게 준비하기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2. 07. 18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손해 사정사라는 자격증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텐데요! 손해사정사 자격증은 보험 전문 유망 자격증으로 보험사고가 발생 했을 때 손해액과 보험금의 산정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직업입니다 보험사고가 발생하면 손해액 및 보험금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산정해야 하는데요. 재물,차량,신체,종합의 종류로 나뉘어지고 특별한 응시자격을 요구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자격 시험에 도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손해 사정사는 보험 시장의 확대와 제도 개선으로 고소득 유망 직업을 떠오르고 있습니다. 보험 사기 적발 금액이 매년 증가하고 있고, 보험사 보조인 활용이 제한되면서 더욱 손해 사정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자격증을 취득하고 하게 되는 업무는 손해 발생 사실을 확인하고, 보험약관 및 관계법규 적용의 적정여부를 판단, 손해액 및 보험금의 사정, 손해사정업무와 관련한 서류작성, 제출 대행, 손해 사정업부 수행 관련 보험회사에 대한 의견을 진술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모든 보험 회사에서 보험금 지급 업무가 필수 인데요. 현재 25개의 생명 보험회사와 19개의 손해보험사가 있으며, 이에 따라 손해사정사도 필요하겠죠? 손해사정사를 취득하고 활용  수 있는 분야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공제 고용손해사정사: 보험회사나 보험과 유사한 공체 조합에 소속, 보험회사에 고용되어 손해사정 업무 담당 보험회사/공제 위탁손해사정사: 보험회사의 위탁을 받은 손해사정법인, 보험회사로부터 조사를 위탁 받아 보험금 지급과 관련된 사항 조사 보험소비자 독립 손해사정사: 피해자 OR 피보험자의 의뢰를 받아 개별적인 손해 사정 업무 수행, 보험사의 면부책을 판단하고 보험금 지급에 필요한 조사를 통해 손해액 및 보험금 산정

 

손해사정사는 1차>2차>실무실습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자격을 취득 할 수 있습니다. 재물,차량,신체 손해사정사의 시험 과목은 공통적으로 보험업법, 보험계약법(상법 중 보험편), 손해사정이론입니다.  이중 재물손해사정사는 영어 과목이 있는데 공인 시험으로 대체 하고 있습니다. 1차 시험은 선택형 객관식으로 평가하고 있어요. 하지만 아쉽게도 올해 손해사정사시험을 종료되어 내년 시험을 준비해야 하는데요! 손해사정사는 전반적으로 합격률이 낮기 때문에 오히려 지금부터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손해 사정사를 준비하기 위해 추천하는 학습법은 바로 강의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추천하는 강의는 이해와 암기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을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제시하여 최적화된 학습법과  수험TIP을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현직 손해 사정사를 포함한 과목별 베테랑 강사님들이 과목에 알맞는 학습법을 알려주고 있어 체계적으로 대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강의는 효율적인 준비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니 23년 시험을 지금부터 강의로 준비해보세요!
 

성희은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