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토목기사 시험 총 정리 확인하고 일정에 맞게 합격 완성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2. 07. 15


 

토목은 도로,철도,교량,터널,공항,항만,댐,등의 구조물을 건설하는 일입니다. 토목기사는 종합적인 국토개발과 국토건설사업의 조사,계획,설계 및 시공 등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제정된 자격증인데요! 토목 분야는 국가 기반 산업이기때문에 건설 및 도시산업에 지속적인 투자 증가가 예상되어 꾸준하게 밝은 전망의 분야입니다. 이러한 토목 분야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토목기사 자격증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목기사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기술자격 소지자,관련학과 전공자, 순수 경력자 중 하나의 응시자격을 갖추어야 응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중 어떤 자격에도 해당 되지 않는다면 학점 은행제를 통해서 필요한 자격을 갖추는 방법이 있어요! 응시자격에 따라 실무 경력을 요구하고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이 응시자격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하고 시험을 준비 해야 합니다. 토목기사 시험을 합격한 후에는 토목사업, 개발계획 연구/수립, 관계법규의 정리 및 운용에 관한 직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토목 사업은 토목시설을 포함하는 도로,철도 등의 건설,개량 유지,보수 업무이며 개발계획 연구/수립은 공공시설의 규모와 배치의 조절 등과 같은 종합적인 국토계획,지방계획 등을 연구하고 수립하는 것입니다. 관계법규의 정리 및 운용은 토목사업에 대한 조사,연구,기술지도 OR 토목관계 법규의 정리 및 운용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에요.

 

토목 기사 자격을 취득하면 다양한 분야로 취업 할 수 있고 공무원 채용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등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는데요!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기와 실기 시험을 모두 통과해야 합니다. 필기 시험은 응용역학, 측량학, 수리학 및 수문학, 철근콘크리트 및 강구조, 토질 및 기초, 상하수도공학의 6개 과목을 객관식으로 과목당 20문하으로 평가하고 있고, 실기 시험은 토목 설계 및 시공 실무를 필답형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필기는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이 60점이상을 받아야 하고 실기는 60점 이상을 획득하는 것인데요!

 

활용성이 높고 전망이 좋은 자격증인 만큼 난이도가 있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필기와 실기를 준비한다면 강의를 활용하는 학습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추천하는 강의는 수업을 진행하는 강사님이 직접 집필한 수험서와 함께 공부하는 저자직강으로 같은 시간 학습해도 훨씬 큰 학습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올해는 필기 시험이 7월22일부로 종료 될 예정이고 실기는 7월24일~8월5일, 10월16일~10월28일에 예정되어 있으니 추천하는 학습법을 대비해보세요~
 

성희은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