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전기기능사 필기와 실기, 단계별 시험 시간은?

현경선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09. 15


 

전기로 인한 재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일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으로 하여금 전기기기를 제작, 제조 조작, 운전, 보수 등을 하도록 하기 위해 전기기능사 자격증이 제정되었다. 전기기능사는 전기에 필요한 장비 및 공구를 사용하여 회전기, 정지기, 제어장치 또는 빌딩 ,공장, 주택, 및 전력시설물의 전선, 케이블, 전기기계 및 기구를 설치, 보수, 검사, 시험 및 관리하는 일을 담당한다.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며 연령, 학력, 경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다. 전기기능사는 
전기공사산업기사, 전기공사기사, 전기산업기사,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의 첫단계로 기능사를 취득한 후 일정 기간 이상의 실무 경력이 쌓이면 상위 자격증의 응시자격 조건을 충족하게 된다.

자격시험은 1차와 2차로 실시된다. 1차 필기는 객관식 4지 선다형으로 '전기이론, 전기기기, 전기설비'에서 60문항이 출제된다. 시험 시간은 60분이며 CBT방식으로 시행이 되어 당일 날 결과를 알 수 있다. 2차 실기는 '전기설비작업'으로 전기설비의 배관 및 배선공사, 시퀀스 제어회로 완성 능력을 평가하게 된다. 시험 시간은 5시간 정도이며 전기기능사 필기와 실기 모두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현경선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