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청소년상담사3급시험 위해 알아야 할 사항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2. 06. 10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 부모 또는 보호자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심리정서 및 진로. 학업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상담과 해결을 도와주는 상담복지전문가를 말합니다. 학교폭력, 가출, 학업 중도탈락, 왕따, 집단 괴롭힘, 종사자들의 청소년상담 전문성을 확보함으로써 청소년 선도 효과를 극대화하며 청소년에게 질 높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자격증으로서 학력 또는 경력에 따라 1, 2, 3급의 3단계 등급으로 구분됩니다.

 

청소년상담사3급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필수 5과목 + 선택 1과목으로 총 7과목의 대비 이뤄져야 합니다. 필수 과목으로는 발달심리, 집단상담의 기초, 심리측정 및 평가, 상담이론, 학습이론인데 과목당 25문항씩 출제됩니다. 선택 1과목은 청소년이해론, 청소년수련활동론 중 1과목 택해야하는 점으로 역시 25문항씩 출제되며 합격 이후에는 10~20분 내외로 진행되는 면접시험을 시행하게 됩니다.

 

필기시험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 면접시험 면접위원(3인)의 평정점수 합계가 모두 15점(25점 만점) 이상인 사람 * 다만 면접위원의 과반수가 어느 하나의 평가사항에 대하여 1점으로 평정한 때에는 평정점수 합계와 관계없이 불합격으로 처리

 

청소년상담사3급 시험은 다른 급수에 비해 낮은 합격률에 속하므로 체계적인 계획 하에 기출 중심의 학습 이뤄지도록 해야 합격 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1년에 한 번 밖에 시행되지 않기에 한 번 준비할 때 최대한 합격률 끌어올릴 수 있도록 해야하므로 2022년 출제경향의 새로운 내용까지 모두 담아낸 학습교재와 기출 자료들을 활용해 시험 공부 해나가야 될 것입니다. 이에 시험 위해 알아야 할 공부법으로 고인숙 강사님께서 수업 진행해주는 온라인 강의를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현지에 계신 심리상담 전문가로서 기초이론과 전반적인 내용을 상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강의 해주시는 분으로 출제된 문제를 파악해 합격까지 대비해나갈 수 있는 실력 쌓아나갈 수 있는 역할 되어드릴 것입니다.

 

청소년상담사 합격될 수 있는 요건 중 교재의 역할 중요하고 또 중요합니다. 인강 교재는 강사님이 직접 집필하신 수험서로서 시험에 출제되는 모든 유형들이 모두 포함되어져 있고 신 법령과 윤리강령 등을 수록하였으며 최근 출제되었던 기출문제까지도 수록하였기에 자주 나왔던 문제 위주로 풀이 해볼 수 있습니다.

 

단기 합격에 최적화된 3단계 핵심 커리큘럼 수업으로서 단원마다 유형별 예상문제를 풀어보며 실전에 대비할 수 있는 구성이라는 점을 강조드리기에 짧은 시간에 빠르게 실전 유형 파악 및 감각 익혀보고 싶으신 분들은 인강 학습법을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자격증 취득자의 높은 취업률로 인기 상승중인 청소년상담사3급시험에 합격해 청소년 복지. 상담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 취업해보고 싶으시다면 알아야 할 사항들을 정확히 인지해 효율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학습으로 공부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민예지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