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폐기물처리기사 1차, 2차의 시험의 합격기준

강애림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08. 19



문명사회로부터 배출되는 폐기물을 적절하게 처리 및 처분하지 않으면 환경을 오염시킴으로써 인간을 포함하는 생태계의 존속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도 시대적 조류에 부응하여 폐기물처리에 대한 전문인의 양성을 위해 자격제도가 마련되었다. 폐기물처리기사는 
일상생활에 수반하여 발생하는 일반폐기물과 산업활동에 부수하여 발생하는 산업 폐기물을 기계적 분리, 증발, 여과, 건조, 파쇄, 압축, 흡수, 흡착, 이온교환, 소각, 소성, 생물학적 산화, 소화, 퇴비화 등의 인위적, 물리적, 기계적 단위조작과 생물학적, 화학적 반응조작을 주어 감량화, 무해화, 안전화 등 폐기물을 취급하기 쉽고 위험성이 작은 성상과 형태로 변화시키는 일련의 처리업무를 담당한다.

자격시험은 1차는 필기, 2차는 실기로 시행된다. 필기는 모두 5과목이며 '폐기물개론, 폐기물처리기술, 폐기물소각 및 열회수, 폐기물 공정시험 기준(방법), 폐기물관계법규'로 과목마다 20문항이 출제된다.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5과목의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이 되고 과목당 점수가 4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2차 실기는 필기 합격자에 한해서 응시가 가능하며, '폐기물처리 실무'에 대한 필답형으로 시험 시간은 3시간이다.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하게 된다.

강애림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