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간호직공무원 정보 총정리 및 준비 인강 추천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2. 04. 28



안녕하세요! 공무원의 직렬 중에서도 간호 직렬이 있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8급 간호직공무원 시험을 통해서 간호공무원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간호직에 대한 정보와 2023년 시험을 대비 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아볼게요! 간호직 공무원은 국/공립 병원과 시.도,군,구,읍, 면 단위로 있는 보건소에서 근무를 하는 공무원 입니다. 병원, 의료원, 재화원 등에서 의료 간호 사업에 대한 전반적이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 직렬입니다. 일반적으로 간호사들은 3교대 근무를 하지만, 공무원 시험을 통해서 정시 출퇴근이 가능한 간호 직렬을 선호하는 인원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간호직공무원 장점

간호직은 8급으로 시작하는 공무원으로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공립 병원에서 근무 경력을 인정 받을 수 있어서 높은 호봉으로 시작이 가능하고, 3교대 근무에서 벗어나서 평일 정시 출퇴근과 주말에도 휴무가 가능합니다. 간호직공무원 역시 공무원이기때문에 퇴직 후 연금과 복리후생 등 일반 공무원과 동일한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채용인원의 증가!

간호직공무원 채용 인원이 대폭 증가하고 있어, 경쟁률 역시 더욱 낮아지는 추세 입니다. 최근  5년간 6배 이상으로 선발 인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이유에는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대표적이 요인은 코로나19로 인해서 보건소 등의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으로, 간호공무원을 더욱 확충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더불어서 베이붐세대의 은퇴 시기까지 겹치면서 역대급 충원이 예상 되기 때문에 간호공무원을 준비하기에 적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행직무

8급간호직공무원의 주요 업무 내용은 국민보건의료 행정계획 및 집행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며, 환경위생, 식품위생, 산업보건, 검역업무 등에 관한 업무까지 수행합니다. 또한 외과 진료를 보조하거나 보건 사업을 실시하고 보조하는 등 보건복지부 산하의 각 기관에서 맡은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낮은 경쟁률!

간호공무원은 경쟁률이 낮은 직렬로 단기로 준비해도 충분히 합격이 가능합니다. 일반 행정직의 경쟁률은 126:1이지만 간호직의 경쟁률은 12:1로 약 10배 낮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조금 뒤에 더 자세하게 다루겠지만 간호자 필수 자격을 소지해야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짧은 기간에 응시인원이 절대로 몰릴 수 없는 구조로 인해서 더욱 경쟁률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간호직렬의 응시자격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간호직 응시자격

간호직은 간호사 또는 조산사 면허증을 필수로 소지해야 응시가 가능합니다.(참고로 간호조무사 자격증은 응시가 불가능 합니다). 나이 제한을 폐지하여 만 18세 이상 부터 응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서울시와 지방직에 따라서 거주지 제한이 적용 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거주지 제한없니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지만 그 외 지역의 지방직에는 거주지 제한이 있습니다.주민등록상 합산 기간이 3년 이상 해당 응시 지역으로 되어 있거나, 또는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당해 연도 1월1일일 이전부터 최종 면접일까지 응시 희망지역을 되어 있어야 합니다.

 

★시험과목

지금까지 간호직렬의 기본 정보와 응시자격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시험을 준비해보도록 할텐데요. 시험 준비에 앞써 어떤 과목으로 평가하는지 안내하겠습니다.

-공개 경쟁: 5과목(국어, 영어. 한국사. 간호관리학, 지역사회간호학)-전국(서울시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

-경력 경쟁: 3과목(생물, 지역사회간호학, 간호관리학)-서울(서울시를 포함한 일부 지역의 경력 시험)

 

간호직 시험을 대비 하기 위해서는 독학보다는 각 과목별 전문 강사님과 함께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강의 학습을 추천합니다. 추천하는 강의는 전공과목 학습을 위한 스피드 초압축 커리큘럼으로 기초입문>핵심이론>문제풀이의 순으로 빠르게 실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간호공무원 시험은 낮은 경쟁률의 상대평가라는 점을 생각하고, 강의를 빠르게 3회독 한다는 생각으로 학습한다면 합격의 안정권에 들어 갈 수 있습니다. 기본 개념과 이론을 시험에 나오는 위주로 빠르게 익히고,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예상문제를 명쾌하세 풀이는 학습을 통해서 실전 감각을 익히고, 이것을 반복학습하여 온저히 내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간호직공무원 인강에서는 수강생의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서 다양한 학습 혜택과 특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종합격까지 완벽하게 준비 할 수 있도록 면접 특징을 분석하여 합격 tip을 제공하는 면접 특강과 특히나 준비생들이 헷갈려하고 어려워하는 국어의 고전시가+한자를 특강을 제공하고, 한국사 사료집141선을 제공하여 전공 과목 뿐 아니라 모든 과목을 완벽하게 대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pc+모바일에서 무제한 반복 수강이 가능하여 효율적인 반복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혹시 학습중에 모르는 문제나 궁금증이 생긴다면 넘어가거나 포기 하지 않도록 강사님과 1대1 질의응답을 통해서 깔끔하게 해결하여 막힘없이 학습 진행이 가능합니다.

 

2023년 간호직공무원 시험 준비를 고민중이라면, 이곳의 강의를 강력 추천하고 싶습니다!



 

민예지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