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3D프린터운용기능사 2회 필기접수 시작!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2. 03. 08

 



 

차세대를 이끌어갈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뜨는 사업 중에 하나는 바로 3D프린터입니다. 미래 유망직업 중 하나로 기존 subtractive manufacturing의 한계를 벗어난 additive manufacturing을 대표하는 3D프린터 산업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서 시장조사, 제품스캐닝, 디자인 및 3D모델링, 적층 시뮬레이션, 3D프린터 설정, 제품 출력, 후가공 등의 기능 업무를 수행할 숙련 기능인력 양성을 위한 자격으로 제정된 자격증이 바로 3D프린터운용기능사입니다. 글로벌산업으로 해마다 지속적인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제품 및 서비스 시장은 그 변화의 폭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 관련 SW대기업 및 제조업 3D프린터 시장 진출로 인해서 다양한 분야에서 시장변화가 이뤄지고 있는데요. 그러므로 3D프린터 운영 직무에 관한 지식과 숙련 기능을 갖춘 전문 인력이 더욱 필요로 하고 있는 전망입니다. 3D프린팅에 있어서 3D프린터운용기능사 자격증은 응시제한이 없고 3D프린터 관련 자격증 중에서 제일 첫 단계에 시작하는 것이기에 도전하고 싶은 분야라면 누구나 지원하고 준비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해마다 발전하는 분야인만큼 의료분야, 교육분야, 생활·공예 분야, 문화산업분야, 건축, 창업 등에서 3D프린팅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3D프린터운용기능사 시험은 직무 내용에 맞춰 출제기준이 세워지며 출제경향이 조금씩 바뀌면서 시험문제가 나오기에 이를 조심하며 3D프린터운용기능사시험을 준비해야합니다. 지금까지의 검정현황을 보면 필기 합격률은 70%대이며 실기 역시 최근 70%대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어 출제된 문제들에 맞춰 필기와 실기 준비를 한다면 어렵지않게 취득할 수 있음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필기와 실기 2단계를 거쳐 자격증 취득을 완성하게 되는데요! 3D분야의 첫 자격단계인만큼 이것을 시작으로 더 넓게 스펙을 쌓아가기 바랍니다. 3/7일 오늘부터 2회 필기시험 접수가 시작되었는데요! 올해 진행되는 시험일정을 참고하며 필기와 실기 시험 계획을 세워봅시다. 필기과목은 3D스캐너, 3D모델링, 3D프린터 설정, 3D프린터 출력 및 후가공, 3D프린터 교정 및 유지보수에 관한 내용으로 필기시험이 출제됩니다.

필기는 각 과목마다 4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하고 평균 점수는 60점 이상을 받아야 최종 합격이고 실기시험을 칠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은 3D프린팅 운용실무 내용으로 100점 만점 60점 이상의 점수가 나와야하는데요. 필기 시험에서의 객관식과는 달리 실기는 작업형으로 서술방식의 문제가 출제되니 형식에 맞춰 시험 준비를 해야합니다. 격률이 높다고 해서 안심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출제경향에 맞춰서 내가 얼만큼 공부하느냐에 따라 합격 성공 확률이 높아지는 것인데요. 독학이 아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다 쉽고 빠르게 자격증 취득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인강이 있습니다! 합격생들이 추천하는 3D프린터인강으로는 기출해설을 들을 수 있으며 재수강시 50% 할인된 가격으로 최신 강의를 들을 수 있으며 불합격 시 수강기간을 1년 더 연장해드리고 있습니다. 수강생들에게 전달하는 특별한 혜택! 고퀄리티 강의랑 같이 활용하면서 2022년 자격증 시험에 합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필기와 실기 합격비결 받아가기바랍니다.

 

 

 

 

 


권현주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