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대기환경산업기사에게 부여되는 다양한 자격들

김문성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07. 18


 
경제의 고도성장과 산업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오존층, 온난화, 산성비 문제 등 대기오염이라는 심각한 문제가 초래된다. 이러한 대기오염으로부터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을 관리·보전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대기 환경 분야에 전문기술인 양성을 위해 대기환경산업기사가 제정되었다. 대기 분야에 측정망을 설치하고 그 지역의 대기오염상태를 측정하여 다각적인 연구와 실험분석을 통해 대기오염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며 대기 오염물질을 제거 또는 감소시키기 위한 오염방지시설을 설계, 시공, 운영하는 업무 수행들을 수행한다.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면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일반사업장, 환경오염측정업체, 환경플랜트회사, 대기오염방지 설계 및 시공업체, 환경시설관리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환경관리공단, 국립환경과학원, 보건환경연구원 등 공공기관 및 연구소나 환경직 공무원으로 진출하기도 한다.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사업장은 환경기술인을 반드시 임명해야 하는데, 대기환경산업기사 자격 소지자는 환경기술인의 자격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해 보건관리자의 자격이 주어지고,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해 감리원의 자격이 주어지며 토양환경보전법에 의해 토양정화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폐기물관리법에 의해 폐기물소각시설,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을 허가받기 위한 기술인력, 광산피해의 방지 및 복구에 관한 법률에 의해 광해방지사업감리업체등록을 위한 기술인력으로 자격이 부여될 수 있다.

김문성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