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의 시험과목과 시행방식은?

한지영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07. 18



건물이 점차 대형화, 고층화, 밀집화되어 감에 따라 화재 진화보다 화재의 예방과 초기진압에 중점을 두어 더 효과적으로 국민의 생명,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소방설비에 대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자격제도가 제정되었으며 소방설비기사는 기계분야와 전기분야로 시행된다. 소방설비기사는 소방시설공사 또는 정비업체 등에서 소방시설공사의 설계도면을 작성하거나 소방시설공사를 시공, 관리하며, 소방시설의 점검·정비와 화기의 사용 및 취급 등 방화안전관리에 대한 감독, 소방계획에 의한 소화, 통보 및 피난 등의 훈련을 실시하는 방화관리자의 직무를 수행한다. 특히 기계분야의 소방설비기사는 기계계통으로 작동하는 건물소방시스템인 소화기, 옥내, 외소화전, 스프링클러, 포소화설비, 이산화탄소 소화설비, 할론 소화설비 등을 담당한다. 

국가기술자격증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험을 시행하며 관련분야 경력자나 전공자 혹은 기술자격증 소지자에 한해서 응시가 가능하다. 1차로 실시되는 필기는 '
소방원론, 소방유체역학, 소방관계법규, 소방기계시설의 구조 및 원리'로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시행된다. 전기분야의 필기도 소방원론과 소방관계법규는 동일하게 시행된다.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점수는 최소 40점이 되고 전체 평균 점수는 6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2차 실기는 '소방기계시설 설계 및 시공 실무'에 대한 필답형으로 시행되며 100점을 기준으로 총점임 60점 이상 되면 합격하게 된다.

한지영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