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일반기계기사의 업무와 앞으로의 전망은?

김문성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07. 18



기존 중화학공업의 육성책에 따라 각종 공업분야에서 중추가 되는 에너지 변환, 열유체 역학, 기계제작, 기계설계 등 기계관련산업 전반에 걸쳐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지만 핵심기술분야는 아직도 해외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이에 따라 고도의 기술집약산업인 기계산업의 기계설계 분야에 종사할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이 제정되었다.

일반기계기사는 재료역학, 기계열역학, 기계 유체역학, 기계재료 및 유압기기, 기계제작법 및 기계동력학 등 기계에 관한 지식을 활용하여 일반기계 및 구조물을 설계, 견적, 제작, 시공, 감리 등과 기능 인력에 대한 기술지도 감독 등을 하여 주어진 조건보다 더 능률적으로 실무를 완수하도록 한다. 자격증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을 통해 취득할 수 있으며 관련분야 자격증 소지자나 경력자 혹은 전공자에 한해서 응시가 가능하다. 시험에 합격하면 주로 기계제조업체의 설계 및 제조부서, 기술관리 및 용역부서, 부품설계 및 공정설계로 진출한다.

기계제작기술을 비롯한 기계공학기술은 산업 전반에 걸쳐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연관산업도 매우 광범위하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향후 기계분야의 기술인력수요는 전통적인 기계공학분야 뿐만 아니라 첨단산업이나 새로 관심이 고조되는 분야에 많이 발생할 전망으로 환경, 에너지, 첨단정밀산업, 우주항공 산업, 의공학 등의 분야에서 특히 기계공학적인 기술을 필요로 하게된다. 이에 따라 해당분야 기술인력의 전망도 밝아 보인다.

김문성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