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시험의 응시자격

한지영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06. 24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자격제도는 원가절감, 납기단축, 생산성 향상 및 신뢰도 향상을 목적으로 전 산업분야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컴퓨터에 의한 설계 및 생산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제정되었다.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는 구멍가공, 선상가공, 형상가공, 공구가공 등의 조건에 알맞은 적정 공구 및 코드를 선정하거나 치수 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일을 담당한다. 또한 전산응용기계를 직접 조작하거나 점검, 정비,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1차 필기시험에서는 '도면해독 및 측정, CAM 프로그래밍, 컴퓨터수치제어(CNC) 절삭가공'에 대해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문제가 출제되며, 2차 실기는 CNC가공 실무에 대해 작업형으로 진행된다. 또한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 동안 필기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기술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전공자, 2년 이상의 순수 경력자 중 하나에 포함되어야 한다. 관련 분야의 산업기사 자격증을 가졌거나 기능사 자격 취득 후 1년의 실무 경력을 가진 자, 동일 종목의 외국자격 취득자, 기능경기대회에서 입상한 자는 기술자격 소지자에 포함된다. 관련학과로는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 개설된 기계공학, 기계설계공학, 기계시스템공학, 기계재료공학, CAD 및 CAM전공 등이 있다.
 

한지영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